[주말여행] 벚꽃축제 절정...튤립, 진달래, 유채꽃, 산수유 축제도 있다! [4월 5월축제 가볼만한 곳, 양평 이천 산수유축제, 여의도 진해군항제 경주 경포대 벚꽃축제, 영취산 고려산 진달래축제, 에버랜드 신안 태안 튤립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맛집]
[주말여행] 벚꽃축제 절정...튤립, 진달래, 유채꽃, 산수유 축제도 있다! [4월 5월축제 가볼만한 곳, 양평 이천 산수유축제, 여의도 진해군항제 경주 경포대 벚꽃축제, 영취산 고려산 진달래축제, 에버랜드 신안 태안 튤립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맛집]
  • 승인 2015.04.0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수유 Ⓒ장현우

[주말여행] 벚꽃축제 절정...산수유, 튤립, 진달래, 유채꽃 축제도 있다! [4월축제 5월축제 추천 가볼만한 곳, 양평 이천 산수유축제, 여의도 진해군항제 경주 경포대 벚꽃축제, 영취산 고려산 진달래축제, 에버랜드 신안 태안 튤립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맛집]

[스타서울TV l 이수민기자] 전국에 걸쳐 벚꽃 만개했다. 벚꽃은 봄을 대표하는 꽃이 되었다. 벚꽃은 꼭 어디를 찾아가야만 즐길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국 어디에서 흔히 볼수 있는 꽃이어서 벚꽃 군락지나 벚꽃명소도 무척 많다.

예년보다 높은 기온에 서울경기등 수도권에서도 벚꽃이 꽃망울을 터뜨리며 가볼만한 곳이 늘어나고 있다. 3월에 시작된 광양매화축제와 구례산수유축제를 뒤로 4월 들어서면서 진달래축제, 튤립축제 소식도 들려온다.

4월은 음력으로도 3월에 접어들며 봄의 한복판으로 진입한다. 4월 5일은 식목일이자 청명이다. 식목일은 올해 70주년을 맞는다. 다음날인 6일은 한식이다. ‘청명에는 부지깽이를 꽂아도 싹이 난다’는 속담이 있듯이 청명은 완전한 봄을 알리는 절기이다. 보통 식목일과 겹치는 청명은 한식(寒食) 하루 전날이거나 같은 날일 경우가 많다. 한식(寒食)은 식목일인 4월5일 무렵으로 동지(冬至) 후 105일째 되는 날이다. 한식은 설날, 단오, 추석과 함께 우리나라 4대 명절의 하나이다.

이번주에는 진해군항제(진해벚꽃축제), 경주벚꽃축제, 화개장터벚꽃축제, 구례 섬진강변벚꽃축제, 강릉 경포대벚꽃축제등 남녁의 벚꽃축제가 일제히 열린다. 다음주에는 여의도벚꽃축제(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 석촌호수벚꽃축제, 김제 모악산벚꽃축제, 충북 청풍호벚꽃축제, 팔공산벚꽃축제가 연이어 열려 전국의 벚꽃축제 가볼만한 곳이 널려있다.

   

진달래Ⓒ장현우

주말 진해군항제, 경주벚꽃축제, 화개장터벚꽃축제, 경포대벚꽃축제 활짝

4월 10일부터 열리는 영등포 여의도벚꽃축제는 석촌호수벚꽃축제와 함께 서울의 대표적인 벚꽃축제이다.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 같은기간 잠실에 가면 석촌호수 벚꽃축제도 즐길수 있다. 석촌호수 벚꽃축제는 석촌호수를 벚꽃호수로 만들며 여의도벚꽃축제와 쌍벽을 이룬다.

1일부터 열흘간 열리는 진해군항제(진해벚꽃축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역사가 깊은 100년 넘는 왕벚나무의 화려한 벚꽃 자태를 구경할수 있다. 군항도시 진해에서 열리는 세계최대 진해벚꽃축제는 ‘진해군항제’로 널리 알려져있다.

이번 주말 가볼만한곳 축제로 경주벚꽃축제가 있다. 경주벚꽃축제중 경주보문단지 순환도로는 벚꽃 드라이브 코스로 환상적이며 보문호수길과 보문정은 흩날리는 벚꽃 잎을 맞으며 걷는 산책길로 최적이다. 경주벚꽃축제 안압지의 벚꽃은 야간벚꽃으로 유명하며 불국사공원 벚꽃도 인상적이다.

화개장터벚꽃축제는 이번주가 절정이다. 화개장터벚꽃축제는 그 좋은 벚꽃이 십 리에 날려 화사하게 봄을 알린다. 화개장터벚꽃축제가 열리는 화개의 꽃길은 이미 쌍계사에서부터 섬진강변으로 이어진 십리 벚꽃길로 잘 알려진 길이다. 이웃동네 구례에서는 섬진강변 벚꽃축제가 열린다, 섬진강변에서 구례 섬진강변 벚꽃축제와 하동 화개장터벚꽃축제가 열려 함께 즐길수 있다.

   
청풍호벚꽃축제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 석촌호수 벚꽃축제, 진해군항제 경주 벚꽃축제

강릉 경포대벚꽃축제 동해안의 대표적인 벚꽃축제이다. 강릉은 날씨가 따뜻해 벚꽃이 이번주에 절정이다. 경포대벚꽃축제는 경포호수를 둘러싼 4.3㎞ 호수 주변으로 펼쳐진 벚꽃으로 꽃세상을 이룬다.

김제 모악산벚꽃축제, 충북 청풍호벚꽃축제, 팔공산 벚꽃축제는 다음주말 나란히 열린다. 김제 모악산벚꽃축제가 열리는 천년 고도인 모악산은 김제시 금산면 일원에 위치한 명산이다. 모악산벚꽃축제가 열리는 모악산은 높이 793.5m로 김제평야와 호남평아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청풍호반에서 펼쳐지는 청풍호벚꽃축제는 체험과 관광, 제천 맛집의 다양한 색깔을 즐길수 있다, 팔공산 벚꽃축제에서는 대구 동구 불로동에서 팔공산 동화사 옆 동화지구에 이르는 도로변의 벚꽃 터널을 감상할수 있다.

4월 중순까지 벚꽃축제가 주말여행의 테마여행이지만 꽃을 주제로한 4월축제는 너무도 많다.  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 양평산수유한우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에버랜드 튤립축제, 영취산 진달래축제, 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 신안튤립축제, 한림공원 튤립축제, 태안튤립축제, 합천 황매산철쭉제, 곡성 세계장미축제, 비슬산 참꽃문화제, 강화 고려산 진달래축제, 아침고요수목원 봄나들이 봄꽃축제 등 다양한 봄꽃축제가 주말여행객을 기다리고 있다.

4월 봄날, 4월축제, 5월축제 추천, 가볼만한 곳, 가족여행추천, 주말여행, 체험학습여행지로 벚꽃축제, 봄꽃축제를 즐겨보자.

   
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 양평산수유한우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에버랜드 튤립축제

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 원적산 자락이 온통 산수유 군락

행사기간 : 2015.04.03 ~ 2015.04.05.

행사장소 : 경기 이천시 백사면 도립리(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장)

구례산수유축제로 시작된 산수유축제는 이번주가 막바지이다. 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의 테마인 산수유는 진달래나 개나리,벚꽃보다 먼저 개화하는 봄의 전령사로 시원한 느낌을 주는 수형과 아름다운 열매로 조경수로서의 가치가 상당히 높다. 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가 열리는 백사면에서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원적산 자락을 향하여 가다 보면 주변 풍경을 노란색 원색으로 물들인 산수유 꽃 군락과 마주칠수 있다. 이천맛집은 3번국도를 중심으로 쌀밥집이 유명하다. 이천맛집은 청목, 임금님쌀밥집, 거궁, 허수사횟집, 옛집염소탕, 꼬꼬리꼬농원, 쌀밥한정식, 설봉골흑염소 등이 있다.

   
양평산수유한우축제 영취산 진달래축제, 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 신안튤립축제

양평산수유한우축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유나무가 자생

행사기간 : 2015.04.04 ~ 2015.04.05.

행사장소 :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 산수유1길(양평산수유한우축제장)

양평산수유한우축제가 열리는 양평군 개군면 내리, 주읍리 일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유나무가 자생하고 있는 군락지이다. 양평산수유한우축제 행사는 열매와 꽃을 재료로 한 다양한 먹을거리와 차, 개군면의 특산품인 물 맑은 양평 개군한우 시식회는 그리운 옛 고향의 맛을 되새기게 한다. 양평맛집은 6번국도와 37번국도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양평맛집은 국수리국수집, 양수리콩나물국밥, 옥천버드나무냉면집, 뽕잎해물칼국수, 연꽃언덕, 예사랑, 목왕시골집밥, 초가사랑, 천서리막국수, 문호리팥죽, 몽실식당등이 있다.

   
고양국제꽃박람회  한림공원 튤립축제, 태안튤립축제, 합천 황매산철쭉제, 곡성 세계장미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35개국의 희귀 식물, 화훼 조형 예술 전시

행사기간 : 2015.04.24 ~ 2015.05.10.

행사장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고양국제꽃박람회장)

고양국제꽃박람회는 지난 1997년 시작되어 지난해까지 520만명이 넘는 국내외 관람객이 방문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적인 화훼 박람회이다.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펼쳐지는 2015고양국제꽃박람회에는 35개국의 희귀 식물 전시, 화훼 조형 예술로 꾸며지며 실내 정원, 야외 테마 정원, 화훼 문화 체험 프로그램, 꽃꽂이 경진 대회, 화훼 판매장 등이 운영된다.  고양 일산 맛집은 관훈하우스, 캠프야, 일산칼국수 본점, 산에산화덕구이, 마시찜, 계절밥상, 군원,  제주사랑, 비 바인,  브래드앤밀등이 있다.

   
에버랜드튤립축제 진해군항제(진해벚꽃축제), 경주벚꽃축제, 화개장터벚꽃축제

에버랜드튤립축제, 아이들에겐 꿈과 환상을 어른들에겐 동심을

행사기간 : 2015.03.20 ~ 2015.04.26.

행사장소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에버랜드 튤립축제장)

에버랜드 튤립축제는 3월 21일부터 4월 27일까지 한달여간 열린다, 에버랜드 튤립축제는 아이들에겐 꿈과 환상의 세계를 어른들에겐 다시금 동심의 세계를 꿈꾸게 해주는 꽃축제이다. 이번 에버랜드 툴립축제에는 봄의 비밀을 한껏 품은 시크릿 가든이 따스한 봄햇살에 화사한 색색깔 옷으로 단장을 했다. 에버랜드와 용인맛집으로는 화수목, 사암오리구이, 초막, 향수산가든, 플레리, 풍뎅이등이 있다.

   
한림공원 튤립축제 강릉 경포대벚꽃축제,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 석촌호수벚꽃축제

한림공원 튤립축제, ‘튤립의 아름다움에는 설명이 필요 없다’

행사기간 : 2015.03.28 ~ 2015.04.12.

행사장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한림로(한림공원 튤립축제장)

한림공원 튤립축제가 열리는 한림공원은 16개의 식물원을 보유한, 최대의 식물나라이다. ‘튤립의 아름다움에는 설명이 필요 없다’는 영국 속담처럼 한림공원 튤립축제는 툴립과 함께 식물원의 모든 아름다움을 함께 즐길수 있다. 제주맛집은 우진해장국, 신성할망식당, 동동차이나, 메로식당, 보말이야기, 신좋은식당, 진미네식당, 밥짓는 풍경 등이 있다.

   
여수 영취산 진달래축제 석촌호수벚꽃축제, 김제 모악산벚꽃축제, 충북 청풍호벚꽃축제

여수 영취산 진달래축제, 우리나라 3대 진달래 군락지 중의 하나

행사기간 : 2015.04.03 ~ 2015.04.05.

행사장소 : 전라남도 여수시 월내동(영취산 진달래축제장)

영취산 진달래축제가 열리는 영취산(靈鷲山)은 우리나라 3대 진달래 군락지 중의 하나이다.  영취산은 4월이 되면 진달래로 온 산이 붉게 타오른다. 영취산 진달래 축제가 열리고 축제기간 중에는 영취산진달래음악회, 진달래예술단 산상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주말여행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여수맛집은 오죽헌, 소선우방풍꽃게장, 작은어촌등이 있다.

   
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 구례 섬진강변 벚꽃축제, 하동 화개장터벚꽃축제

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 제주의 푸른바다와 유채꽃바다

행사기간 : 2015.04.17 ~ 2015.04.19.

행사장소 : 제주시 우도면 우도로(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장)

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가 열리는 제주도는 봄이 오면 섬 전체가 유채꽃으로 노랗게 물든다. 유채꽃의 아름다움을 흠뻑 느끼지 위해 마련된 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는 제주의 푸른바다, 길 옆의 돌담 그리고 노란 유채꽃의 세 가지 색이 어우러져 연인에게는 사랑을, 가족들에게는 꿈을 주는 축제이다.

   
신안 튤립축제 진해군항제(진해벚꽃축제), 경주벚꽃축제, 화개장터벚꽃축제

신안 튤립축제, 12km 규모의 대광해변 백사장과 튤립공원

행사기간 : 2015.04.17 ~ 2015.04.26.

행사장소 : 전라남도 신안군 임자면 임자로(신안 튤립축제 행사장)

신안 튤립축제가 열리는 신안군 튤립공원은 임자도 대광해변 일원에 위치해 있다. 신안튤립축제는 ‘바다와 모래 그리고 300만 송이 튤립의 대향연’이라는 주제로 12km 규모의 대광해변 백사장과 튤립공원에서 펼쳐진다. 영원한 사랑을 의미하는 300만 송이 튤립은 4월 18일 이후에 만개되어 장관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신안맛집은 꽃피는무화家, 솔트레스토랑, 안성식당등이 있다.

   
태안 튤립축제 김제 모악산벚꽃축제, 충북 청풍호벚꽃축제, 팔공산벚꽃축제

태안 튤립축제, 일몰 후 LED로 펼쳐지는 화려한 빛의 세계

행사기간 : 2015.04.17 ~ 2015.05.10.

행사장소 : 충청남도 태안군 남면 마검포길(태안 튤립축제 행사장)

태안 튤립축제에서는 봄날의 화창함을 더해주는 튤립을 보며 각박한 도시생활에서 벗어나 여유를 만끽하고 태안의 아름다운 바다와 맛있는 먹거리들로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다. 또한 태안 튤립축제는 일몰 후 LED로 펼쳐지는 화려한 빛의 세계가 기다리고 있다. 태안맛집은 태안국니 추천하는 곰섬나루, 콩의보감등 ‘농가맛집’을 추천한다.

   
비슬산 참꽃문화제 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 양평산수유한우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비슬산 참꽃문화제, 비슬산 정상의 약 30만평 참꽃군락지

행사기간 : 2015.04.18 ~ 2015.04.26.

행사장소 :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휴양림길(비슬산 참꽃문화제 행사장)

비슬산 참꽃문화제는 해발 1,084미터의 장중한 산세를 지닌 비슬산에서 해마다 늦은 봄에 열린다. 비슬산 정상의 100만㎡ (약 30만평)의 참꽃군락지와 비슬산 자연휴양림 일원에서 다채로운 행사와 함께 ‘비슬산 참꽃문화제’가 열린다. 대구맛집 달성군맛집은 가창칼국수, 옹심이칼국수, 손중헌논메기매운탕, 큰나무집, 교동면옥등이 있다.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축제  영취산 진달래축제, 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

인천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축제, 강화도의 역사체험학습여행을 함께

행사기간 : 2015.04.18 ~ 2015.04.30.

행사장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하점면 고려산로(강화도 고려산 진달래축제 행사장)

지난해 35만명이 방문하여 서울경기 수도권 최고의 봄꽃축제 가볼만한 곳으로 떠오른 인천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축제는 강화도의 역사체험학습여행을 함께 즐길수 있다. 강화도의 역사문화와 청정 강화의 자연환경을 체험할 수 있는 고려산 진달래축제는 일상에 지친 도시인들에게 활력과 기운을 복돋우는 대한민국 웰빙축제로 각광받고 있다. 강화도 맛집으로는 왕자정묵밥, 별미정숯불장어, 광성보숯불장어, 황토옛집, 등대참숯불장어, 신아리랑집, 장수촌, 서울횟집, 강나루 숯불장어, 어부네꽃게탕, 진영호 횟집, 토속손두부마을등이 있다.

   
아침고요수목원 봄나들이 봄꽃축제 고양국제꽃박람회, 에버랜드 튤립축제

아침고요수목원 봄나들이 봄꽃축제, 5000여 종의 다양한 꽃나무가 가득

행사기간 : 2015.04.18 ~ 2015.05.31.

행사장소 : 경기도 가평군 아침고요수목원 봄나들이 봄꽃축제 행사장

아침고요수목원 봄나들이 봄꽃축제가 열리는 아침고요수목원은 수목원 · 식물원 문화를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수목원이다.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이 살아 숨쉬고 5000여 종의 다양한 꽃나무가 가득한 낙원 아침고요수목원에서 봄나들이 봄꽃축제가 화려하게 열린다. 가평맛집 아침고요수목원맛집으로는 옛골식당, 오성가든, 뿌리가든이 대표맛집이며 금강산숯불닭갈비, 언덕마루 가평잣두부집, 칠오숯불닭갈비, 채원, 엉클스, 송원등도 추천할만 하다.

   
합천 황매산철쭉제 곡성 세계장미축제, 비슬산 참꽃문화제, 강화 고려산 진달래축제

합천 황매산철쭉제, 합천호 주변의 전국최대의 철쭉군락지

행사기간 : 2015.05.01.~2015.05.17.

행사장소 : 경상남도 합천군 가회면 황매산로 (합천 황매산철쭉제 행사장)

합천 황매산철쭉제가 열리는 황매산은 진홍빛으로 붉게 물드는 전국최대의 철쭉군락지이다.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감싸안고 있는 고찰인 영암사지가 자리하고 있는 황매산철축제 행사장은  합천호의 푸른 물속에 산자락을 담그고 있는 형상이 마치 호수에 떠있는 매화와 같다고 해서 수중매라고도 불린다. 합천맛집으로는 황강호식당, 연호산장, 황토한우프라자,  백운식당, 요시다, 해인식당등이 유명하다.

   
곡성 세계장미축제 신안튤립축제·태안튤립축제·비슬산 참꽃문화제

곡성 세계장미축제, 장미 아름다움과 섬진강 기차마을의 정취를 함께

행사기간 : 2015.05.22 ~ 2015.05.31.

행사장소 : 전라남도 곡성군 오곡면 기차마을로(곡성 세계장미축제 행사장)

섬진강 기차마을로 유명한 전남 곡성군에서 열리는 ‘곡성세계장미축제’는 기차마을 1004장미공원에서 ‘향기(Scent), 사랑(Love), 꿈(Dream)'을 주제로 개최된다. ’천만송이 세계명품장미, 그 향기 속으로“라는 주제로 열리는 곡성 세계장미축제는 꽃의 아름다움과 섬진강 기차마을의 정취를 함께 즐길수 있다. 곡성맛집은 옥과한우촌, 별천지가든, 궁전회관, 삼화관광농원, 통나무집이 있다.

이밖에 4월축제 5월축제 추천 가볼만한 곳으로는 논산딸기축제, 영덕대게축제, 기장멸치축제, 제주 유채꽃축제, 우도 소라축제, 대구약령시 한방문화축제, 여주도자기축제, 이천도자기축제, 양평 딸기체험축제, 신비의 바닷길 주꾸미&도다리 축제, 안산 국제거리극축제, 문경전통찻사발축제, 밀양아리랑대축제, 석가탄신일 연등회 연등축제 등이 있다.

자료/사진출처=한국관광공사, 뉴시스, 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양평산수유한우축제·고양국제꽃박람회·에버랜드튤립축제·한림공원튤립축제·영취산 진달래축제·제주 유채꽃큰잔치 및 우도 소라축제·신안튤립축제·태안튤립축제·비슬산 참꽃문화제·인천 강화도 고려산 진달래축제·아침고요수목원 봄나들이 봄꽃축제·곡성 세계장미축제·합천 황매산철쭉제·청풍호벚꽃축제 홈페이지

[스타서울TV 이수민기자]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