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 양성' 곽유화, 다이어트약 복용하고 한약 해명… 결국 은퇴
'도핑 양성' 곽유화, 다이어트약 복용하고 한약 해명… 결국 은퇴
  • 승인 2015.07.01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곽유화

[스타서울TV 이현지 기자] 배구선수 곽유화가 은퇴를 선택했다.

한국배구연맹은 홈페이지를 통해 올 시즌 선수 등록 명단을 공지하며 곽유화를 은퇴 선수로 분류했다.

한국배구연맹(KOVO)는 26일 곽유화가 청문회 과정에서 소명한 한약복용 진술과 관련해 추가 조사한 결과 한약이 아닌 다이어트약인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곽유화는 지난 23일 KOVO가 실시한 도핑검사 양성판정에 대한 청문회에서 한약을 복용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도핑위원이 검출된 약물이 한약에서 나올 수 없는 성분이라는 의문을 제기하자 액상의 한약과 환약을 같이 복용했다고 설명했다.

도핑위원회는 환약에 별도의 성분이 추가된 약일 수도 있다고 판단해 선수의 부주의에 경고하고 한국배구연맹 규정에 의거, 선수명단 공개 및 6경기 출장정지의 제재를 결정한바 있다.

하지만 이 보도를 접한 대한한의사협회가 즉각 반발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도핑테스트에서 검출된 펜디메트라진과 펜메트라진은 한의사가 처방한 한약에서는 검출될 수 없는 성분"이라며 "곽유화와 해당 약물 제공자에 대해 약사법 위반,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으로 수사 의뢰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KOVO는 청문회 과정에서 나온 의문점과 대한한의사협회의 요청에 따라 약품의 구입과정 및 구입처 등에 대해 추가 조사를 실시하던 중 곽유화가 한약이 아닌 다이어트약을 복용한 것으로 최종 확인했다.

곽유화는 "프로선수가 다이어트약을 복용했다는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솔직하게 얘기하지 못했다" 며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배구팬 및 연맹과 구단, 그리고 본의 아니게 피해를 드린 대한한의사협회에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사진=뉴스1

[스타서울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