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여행-가을축제 특집] 지금 가을여행을 떠난다! 9월 축제 가볼만한 곳 [10월축제, 맛집, 숙박숙소, 평창효석문화제, 실크로드경주, 문경오미자축제, 홍성남당항대하축제, 홍원항 전어·꽃게축제, 안면도 백사장대하축제,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 공주알밤축제]
[주말여행-가을축제 특집] 지금 가을여행을 떠난다! 9월 축제 가볼만한 곳 [10월축제, 맛집, 숙박숙소, 평창효석문화제, 실크로드경주, 문경오미자축제, 홍성남당항대하축제, 홍원항 전어·꽃게축제, 안면도 백사장대하축제,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 공주알밤축제]
  • 승인 2015.09.10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창효석문화제 연계여행지로 가볼만 한곳인 대관령 하늘목장

[주말여행-가을축제 특집] 지금 가을여행을 떠난다! 9월 축제 가볼만한 곳 [10월축제, 맛집, 숙박숙소, 평창효석문화제, 실크로드경주, 문경오미자축제, 홍성남당항대하축제, 홍원항 전어·꽃게축제, 안면도 백사장대하축제,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 공주알밤축제]

맑은 햇살이 길목을 돌아/코끝으로 스며드는데/ 속삭이는 바람이/가을 길을 열어가네

뭉게구름이 잔잔히 피어나고/긴 여행길의 낮달은/9월의 아릿한 바람소리에도/졸음을 쫒지 못하는데

꽃가지 사이로 부는 바람소리/풍요의 서곡을 연주/아 가을인가 싶구나 (박동수 님, '아, 가을인가')

봄철인 4월·5월과 가을을 만끽할수 있는 9월·10월은 '축제의 계절'이다. 한낮의 더위는 여름 못지 않지만 저녁바람은 이미 선선한 가을이다. 옷깃과 살깃을 스치는 가을바람이 가을이 왔음을 느끼게 한다.

여름내내 맹위를 떨치던 매미소리도 자연스럽게 귀뚜라미 소리와 풀벌레 소리로 바뀌었다. 계절의 변화는 누구도 멈출수 없는 신의 섭리이다.

9월 마지막주 추석을 전후로 대한민국은 축제의 장으로 변신한다. 9월축제, 10월축제 주요테마는 DMC 페스티벌, 평창효석문화제, 서울세계불꽃축제, 아디다스 MBC+ 마이런 서울, 진주남강유등축제, 부산불꽃축제등 볼거리 행사와 단풍·국화·억새등 풍경여행, 횡성한우축제등 먹을거리 축제, 전통문화 축제등이 있다.

   

10월에 열리는 김제지평선축제는 황금물결 지평선의 비경을 테마로 한 농경축제이다

이번 가을 가족여행, 연인여행, 데이트여행으로 가볼만한 곳이 어디 있을까? 이 가을이 가기전에 잊지못할 추억여행으로 떠나보자.

먼저 스타서울TV [주말여행-가을축제특집]에서는 9월에 열리는 가을축제로 평창효석문화제, 실크로드경주, 문경오미자축제, 홍성남당항대하축제,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 공주알밤축제등을 소개한다. 축제 소개 뿐만아니라 추천할만한 연계관광지 가볼만한 곳과 지역별 맛집, 숙박, 숙소, 펜션등을 소개한다.

이어서 다음편에는 10월 축제, 행사로 DMC 페스티벌, 서울세계불꽃축제, 아디다스 MBC+ 마이런 서울, 진주남강유등축제, 부산불꽃축제,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서울카페쇼, 앤디 워홀 라이브, 태안빛축제, 민둥산억새꽃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김제지평선축제, 천안흥타령춤축제, 금산인삼축제, 횡성한우축제, 부산자갈치축제, 영주풍기인삼축제, 정선아리랑제, 양양송이축제, 봉화송이축제, 강릉 커피축제, 문경사과축제,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축제등을 소개하고 연계관광지 가볼만한 곳과 맛집, 숙박, 숙소, 펜션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평창효석문화제 달구지체험

평창효석문화제 2015, 메밀꽃으로 피어난 가산 이효석의 문학

행사기간 : 2015.09.04 ~ 2015.09.13.

행사장소 :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원길리 평창효석문화제 행사장

‘평창효석문화제’는 가산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작품배경지인 봉평에서 자연과 문학이 함께하는 축제로 메밀과 소설의 내용을 담은 다채로운 행사로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평창효석문화제’는 흐드러지게 핀 메밀꽃을 배경으로 백일장을 비롯해 시화전, 문학의 밤과 같은 문학 프로그램, 소설 ‘메밀꽃 필 무렵’에 등장하는 메밀꽃밭 둘러보기, 봉숭아 물들이기 체험 등의 자연 프로그램, 전통 메밀 음식 만들기, 민속 놀이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 외에도 주변에 있는 이효석 생가, 이효석 문학 전시관 등 둘러볼 수 있는 곳이 많이 있다.

   
평창효석문화제 '메밀꽃 필 무렵'

처음 메밀꽃을 테마로 시작된 ‘평창효석문화제’는 마을주민들이 만들어 가는 순수한 축제로 문학을 테마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통한 감동을 전해주고 있다. 올해에는 ‘메밀꽃은 연인&사랑입니다’라는 주제로 펼쳐지며, 부제는 ‘그리움’이다.

‘평창효석문화제’는 봉평의 메밀꽃 뿐만 아니라, 무이예술관, 허브나라 등 연계관광과 평창 특산물인 감자 술, 맛있는 감자떡, 청정 고랭지 김치, 느타리버섯, 대관령 감자도 참가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올해는 봉평 지역 효석문화제 지정숙박업소에서 축제기간에 봉평을 방문하고 모든 관광객들에게 객실료를 반값에 제공한다.

‘평창효석문화제’의 추천 연계관광지로 가볼만한 곳은 대관령, 양떼목장, 삼양목장,  오대산,  월정사, 흥정계곡, 선자령, 이효석 문학관, 로하스가든, 이효석가산공원, 효석문화마을 메밀음식거리가 있으며 평창봉평맛집은 고향막국수, 물레방아 막국수, 풀내음, 메밀먹거리, 봉평막국수, 진미식당, 미가연, 현대막국수, 봉평촌막국수, 남촌막국수, 메밀꽃필 무렵,  황태회관, 황태덕장, 대관령한우타운, 봉평메밀미가연, 부일식당등이 있다.

평창봉평 추천숙박숙소는 알펜시아,  벤치하우스펜션,  용평리조트, 보광 휘닉스파크, 풀빌라펜션 펜트하우스,  켄싱턴 플로라호텔, 대관령가는길, 홈게스트하우스, 에피소드게스트하우스, 통게스트하우스, 벚꽃엔젤게스트하우스, 봄날의집, 로얄장, 벨라게스트하우스등을 많이 찾는다.

   
글로벌 문화축제인 실크로드 경주 2015에서 특별 공연 중인 '바실라'. 사진=정동극장 제공. 뉴시스

경주세계문화엑스포-실크로드경주, 유라시아 문화특급 축제

행사기간 : 2015. 8.21 ~ 10. 18

행사장소 : 경주세계문화엑스포공원 및 경주시 일원 실크로드경주 행사장

경주세계문화엑스포-실크로드경주 축제는 문화융성을 통한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상을 선도하기 위해 탄생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실크로드경주 축제는 실크로드 국가 간 문화교류를 통한 문화엑스포 위상 재정립하고 화합과 문화 융성전략에 의한 많은 국가의 참여의 장이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실크로드경주 축제는 대한민국 대표 실크로드 브랜드화를 통한 한류문화의 위상 가속 실크로드 역사 속 신라시대부터 이어진 전통, 문화예술 등 전통문화콘텐츠와 아날로그적 감성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기술의 융합을 통해 현대적 가치로 재창조된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 수립하는 축제이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실크로드경주 축제가 열리는 경주 가볼만한 곳 추천여행지는 불국사,  안압지, 국립경주박물관, 신라밀레니엄파크,  첨성대,  석굴암, 블루원 워터파크,  보문관광단지, 경주월드, 캘리포니아비치, 러브캐슬, 대릉원, 경주테디베어박물관, 문무대왕릉, 천마총, 포석정, 신라역사과학관 등이 있다.

경주맛집은 정수가성,  솔미가, 콩이랑, 고색창연, 요석궁, 한우리가든, 교리김밥, 토함혜, 유수정, 오불고기, 이풍녀구로쌈밥, 슈만과 클라라, 명활산가든이 유명하다.

경주숙박숙소로 추천할만 한 곳은 호텔현대경주, 경주코오롱호텔, 스위트호텔, 더케이호텔경주, 경주온천관광호텔, 황남관, 호텔콩코드, 쿠키앤젤리펜션, 더마린 풀빌라펜션, 테이크3, 풀하우스펜션, 히말라야펜션, 대명리조트 경주, 경주월드, 블루원리조트, 유럽마을펜션, 경주단체펜션 별바라기가 있다.

   
문경오미자축제가 열리는 문경새재 주흘관

문경오미자축제 2015, 토종 오미자를 이식하여 재배한 명품

행사기간 : 2015.09.11 ~ 2015.09.13.

행사장소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새재도립공원 문경 오미자축제 행사장

문경오미자축제가 열리는 문경은 조선시대부터 우리나라 오미자의 주산지로 알려져 있다. 조선시대 각종 기록에 의하면 오미자는 문경지방의 지역 특산물로 수록되어 있다. 문경오미자는 백두대간 산자락에서 자생하는 토종자원인 오미자를 옮겨와 해발 300m이상의 청정환경과 일교차가 큰 산간지에서 친환경 재배기술로 생산함으로써, 맛과 향기 그리고 품질과 성분 등에서 단연 다른 지역 생산물과 차별화되는 전국 최고의 명품 오미자로 각광 받고 있다.

문경오미자축제의 행사내용은 붉은활력가요제, 깜짝 오미자 경매쇼, 축하공연을 비롯하여 오미자즙 많이 만들기, 오미자막걸리(맥주) 빨리마시기, 오미자 많이 옮기기, 오미자유가 빨리먹기, 오미자 수확 체험등으로 꾸며져 있다.

문경오미자축제가 열리는 경북 문경의 연계여행지로 추천하는 가볼만한 곳은 문경새재도립공원, 문경새재 자연생태공원, 혜국사, 문경석탄박물관, 옛길박물관, 대야산, 주흘산, 대승사, 용추계곡, 월악산국립공원이 있고 문경맛집은 문경맛집 새재초곡관 문경약돌돼지, 하늘재식당, 새재할매집, 문경식당, 문경새재두메산골, 광성식당, 가고파식당, 새재왕건집, 소문난식당, 동화원산장, 새재할매집, 뉴욕제과, 문경약돌한우타운, 문경산채비빔밥이 유명하다.

문경숙박숙소 장소로 추천할만한 곳은  문경새재 유스호스텔, 문경관광호텔, STX리조트, 스머프마을, 전원숯불가든, 쌍용계곡, 동화원산장, 숲속의맑은향기펜션, 강가포근한 집등 모텔, 펜션, 호텔등이 있다.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장의 대하

홍성 남당항대하축제 2015,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

행사기간 : 2015.09.19 ~ 2015.10.04.

행사장소 :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남당리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행사장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가 열리는 남당항은 홍성읍 서측 2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1종 어항으로 서해안에서 이름난 미(味)항이다. 꽃게, 새조개, 쭈꾸미 등 어종이 풍부한 남당항은 천수만에 위치한 청정 어항으로, 9월 초순에서 10월 중순에는 대하의 담백한 맛과 구수한 향을 잊지 못하는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가 열리는 곳이다.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는 1907년부터 개최하여 매년 가을에 열린다.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는 단순한 먹을거리 축제에서 벗어나 갯벌에서 조개도 잡고 대하도 잡는 등 관광객 참여 위주의 다양한 체험과 풍어제, 어선퍼레이드, 노래자랑, 대하까기, 대하잡기체험 등 다양한 행사와 특산물 판매장을 운영해 맛좋은 대하를 싼 값에 살 수 있어 해마다 70만명 이상이 찾아와 추억을 만들고 있다. 축제기간 동안 싱싱한 생새우를 비롯해 소금구이, 대하찜, 튀김요리, 대하장 등 맛깔나게 요리된 다양한 대하요리를 맛볼 수 있는 것은 물론, 관광객 노래자랑, 댄스 페스티벌, 대하잡기 체험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가 열리는 홍성 가볼만한 곳은 남당항, 용봉산, 오서산, 남당리,  그림이 있는 정원, 용봉산 자연휴양림, 홍성조류탐사과학관이 있으며 홍성맛집은 천안수산, 삼천리횟집, 한우본, 내당한우, 홍성한우프라자, 예당큰집, 벌써소문난집, 홍성한우등이 있다.

홍성숙박숙소 추천은 남당힐펜션, 시골풍경펜션, 남당스카이빌펜션, 돌섬펜션,  뉴펜션형민박,  남당로뎀펜션, 레스트하우스등 모텔, 펜션이 있다.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가 열리는 홍원항 일몰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 2015, “가을전어 대가리엔 참깨가 서말”

행사기간 : 2015.09.12 ~ 2015.09.25.

행사장소 : 충남 서천군 서면 홍원길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장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가 열리는 충청남도 서천군 홍원항 일원은 매년 가을의 진미인 전어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항구이다. 전어가 가장 맛있다는 계절인 가을에 열리는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는 주로 회덮밥, 회무침, 구이를 하여 상에 올려 맛의 성찬을 만끽한다.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의 테마인 전어회는 숙취를 제거하고,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싫어하는 이가 드물다. 세종실록지리지에서도 충청도, 경상도, 함경도에서 전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되어있다.

또한 맛이 좋아 사먹는 사람이 돈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전어(錢魚)라고 하였고 서유구의 '임원경제지'에서는 “가을전어 대가리엔 참깨가 서말”이라는 문헌이 있으니 가을에 잡히는 전어의 맛이 일품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 된다. 그리고 옛부터 구전되어온 말을 빌리자면 ‘집 나간 며느리도 전어 굽는 냄새를 맡으면 집에 돌아온다’ 라는 말이 있듯이 그 냄새 또한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한다.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가 열리는 서천 가볼만한 곳은 국립생태원, 서천 마량리 동백나무 숲, 한국최초 성경전래지, 홍원항, 서천 마량포구(마량포 해돋이마을), 춘장대해수욕장, 한산모시관, 신성리 갈대밭, 해오름관광농원, 희리산, 마량리동백나무숲 이 있다.

서천맛집은 홍원항횟집, 서산회관, 해돋이회센타, 해송,  서천서해안횟집, 할매온정집, 삼거리칼국수, 낭주골 낙지촌, 금강식당, 너뱅이등대횟집이 있으며 서천숙박숙소 추천은 서천비치텔, 해오름관광농원, 월하성, 희리산자연휴양림캠핑장, 엘림펜션, 도깨비펜션, 에바다에펜션 등이 있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가 열리는 백사장 항구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2015,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 축제

행사기간 : 2015.09.26 ~ 2015.10.25.(예정)

행사장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백사장1길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행사장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는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인 안면도 백사장항에서 펼쳐지는 관광객과 지역주민 모두가 즐길수 있는 축제다. 안면도대하는 청정지역을 자랑하는 태안군 연근해에서 잡히는 어종으로 이곳에서 잡히는 대하량은 충남지역 대하 어획량의 8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가 열리는 안면도 백사장의 대하는 담백하고 맛이 뛰어나 누구나 한번 맛보면 순식간에 애호가로 변할 것이다. 개막식 및 축하공연, 불꽃놀이, 체험행사(맨손 대하·물고기 잡기, 갯벌체험 등) 관광객장기자랑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가 열리는 태안 가볼만한 곳은 백사장해수욕장, 삼봉해수욕장, 기지포해수욕장, 안면도, 천리포수목원, 꽃지해수욕장, 안면도자연휴양림, 만리포해수욕장, 백사장항, 신진도, 몽산포해수욕장, 팜카밀레 허브농원, 모항항이 있다.

태안추천맛집은 대우수산물회센터, 산해진미, 딴뚝통나무집, 꽃지꽃게집, 화해당, 원풍식당,  온누리회타운, 토담집이 있으며 태안숙박숙소 태양은가득히 펜션, 아름다운펜션, 바람아래펜션, 안면도수평선, 황토와통나무펜션, 펜션하늘에, 골든웨이브, 안면도 바다와거북이를 추천한다.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가 열리는 무창포해수욕장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 신비의 바닷길에서 열리는 가족체험축제

행사기간 : 2015.9.19.∼2015.10.11.

행사장소 :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무창포해수욕장,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장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가 열리는 무창포해수욕장은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는 바다, 황홀한 낙조풍경 조선시대의 군창지였던 곳으로 1928년 서해안에서 최초로 개장된 해수욕장이다.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는 신비의 바닷길을 체험하고 가을의 별미인 대하와 전어의 맛을 만끽할수 있는 가족체험축제이다.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는 가족과 함께 어우러진 고향 같은 축제 분위기로 치르기 위해 축제 기간 중 다양한 이벤트와 갯벌에서 펼쳐지며 조개와 대하를 잡는 다양한 체험행사들이 펼쳐진다.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가 열리는 보령 대천 무창포 가볼만한 곳 추천여행지는  대천해수욕장, 무창포해수욕장, 오천항, 보령석탄박물관, 개화예술공원,  외연도,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오서산자연휴양림, 원산도가 추천여행지이다.

보령 대천 무창포 맛집 청정횟집, 지영이네횟집칼국수, 야경수산횟집, 총각수산, 시골집 옛그맛, 대해로 횟집, 바위섬조개구이, 천지횟집, 허벌냉면, 대천횟집, 황해원, 미가횟집, 대천가자조개구이, 하니쌈밥, 오양손칼국수, 한울타리집이 유명하다.

보령 대천 무창포 숙박숙소 추천은 무창포 비체팰리스, 대천해수욕장준펜션,  대천해수욕장펜션 개미촌, 개화예술공원, 웨스토피아, 바닷가펜션, 한화리조트 대천파로스, JFK대천워터파크호텔, 머드비치호텔, 리버사이드호텔, 그랜드호텔, E호텔, 광개토호텔, 씨사이드호텔 등이 있다.

   
공주알밤축제의 테마인 공주 정안 밤

공주알밤축제, 당도가 높고 고소한 공주 정안밤 특유의 맛

행사기간 : 2015년 9월 26일 ~ 10월 4일

행사장소 : 충남 공주시 금성동 연문 광장일원 공주알밤축제 행사장

 

공주알밤축제가 열리는 공주는 전국에 널리 알려진 밤의 고장이다. 특히 공주시의 특산품으로 유명한 정안밤은 공주시 정안면 농가에서 생산하는 지역 특산품이다. 정안면의 1100여 농가 중 60% 정도가 밤나무 재배 농가일 만큼 정안면은 공주밤의 주산지이며 연간 160억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특산품의 고장이다.

공주알밤축제가 열리는 정안 밤이 유명해진 까닭은 차령산맥 주변에 위치하여 밤나무의 생육에 적합한 기후와 토질이 형성되어 당도가 높고 고소한 정안밤 특유의 맛이 있으며 저장력이 타지역 밤보다 우수해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주알밤축제’에서는 직거래장터에서 품질좋은 공주 정안 밤을 만날 수 있고 ‘밤송이 까기’와 알밤을 던져 넣는 ‘알밤투호체험’, ‘알밤 까기 체험’, ‘알밤무게 맞추기’, ‘알밤 굽기 체험’ 등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밤을 소재로 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공주알밤축제’가 열리는 공주 가볼만한 곳은 연계관광지로 공주10경이 있다. 공주 10경은 갑사, 계룡산, 고마나루, 공산성, 금강, 금학생태공원, 마곡사, 무령왕릉, 석장리풍경, 창벽이 있고 송산리 고분군, 이안숲속 별빛축제, 공주한옥마을도 유명하다. 

공주맛집은 새이학가든, 시장정육점식당, 고마나루 돌쌈밥, 풍국해장국, 명성불고기, 불광숯불바베큐, 고가네칼국수, 연기숯불갈비, 무령가든, 도화담, 청룡가든, 예가촌, 귀빈식당, 장승마을식당, 늘푸른솔가든, 마곡사서울식당, 바람처럼구름처럼, 계곡가든, 태화식당, 서해꽃게장, 장순루, 수정식당, 한가위, 이화가든, 우송식당, 싸리골, 내고향묵집, 청벽가든, 어씨네본가을 추천한다.

공주숙박숙소는 한국문화연수원, 공주한옥마을, 이안숲속, 땅우에태양, 이안숲속오토캠핑장, 계룡산국립공원 동학사, 칸타빌레, 어울림펜션, 공주코지테마펜션 등 펜션, 모텔들이 많다.

스타서울TV [주말여행-가을축제특집] 다음편에는 10월 축제, 행사로 DMC 페스티벌, 서울세계불꽃축제, 아디다스 MBC+ 마이런 서울, 진주남강유등축제, 부산불꽃축제,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 서울카페쇼, 앤디 워홀 라이브, 태안빛축제, 민둥산억새꽃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김제지평선축제, 천안흥타령춤축제, 금산인삼축제, 횡성한우축제, 부산자갈치축제, 영주풍기인삼축제, 정선아리랑제, 양양송이축제, 봉화송이축제, 강릉 커피축제, 문경사과축제,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축제등을 소개하고 연계관광지 가볼만한 곳과 맛집, 숙박, 숙소, 펜션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자료·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뉴시스, 뉴스1, 평창군청, 문경시청, (재)문경축제관광조직위원회, 경주세계문화엑스포조직위원회, 홍성군청, 서천군청, 태안군청, 보령시청, 무창포축제추진위원회, 공주알밤축제추진위원회  및 각 자치단체, 축제 조직·운영·추진위원회 홈페이지

[스타서울TV 이수민기자]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스타서울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