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상하는 봄, 오늘 낮 18도, 미세먼지 농도 나쁨…내일·모레 전국 봄비, 이번주 주말날씨는?
북상하는 봄, 오늘 낮 18도, 미세먼지 농도 나쁨…내일·모레 전국 봄비, 이번주 주말날씨는?
  • 승인 2016.03.16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5일 오전 완연한 봄날을 맞아 경남 거창군 거창읍 거창대학 캠퍼스에 노란 산수유가 활짝 피어 있다. 산수유꽃의 개화를 시작으로 봄 전령사의 방문은 화려하다./ 사진 = 거창군 제공

수요일인 16일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4도에서 영상 8도, 낮 최고기온은 11도에서 18도가 되겠다. 전날과 마찬가지로 아침은 쌀쌀하겠고 낮에는 포근하겠다.

당분간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도 내외로 크겠고, 오늘 전국 미세먼지 농도는 나쁨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보돼 건강 관리에 신경 써야겠다.

내일(17일)은 오후부터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돼 밤에는 전국으로 확대돼 모레까지 이어지겠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오늘날씨(16일)도 전날과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서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에 구름이 많다가 아침부터 점차 맑아지겠다.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전날 밤부터 오늘 아침 사이에 서해안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고, 일부 내륙에서도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 전국 오늘날씨 일기예보, 오전날씨(왼쪽) 오후날씨 / 사진 = 네이버 기상정보

오늘(15일) 전국 각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도, 춘천 영하 1도, 강릉 7도, 대전 2도, 청주 2도, 대구 4도, 광주 3도, 전주 2도, 부산 7도, 제주 6도, 울릉·독도 7도로 예보됐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3도, 춘천 15도, 강릉 17도, 대전 16도, 청주 15도, 대구 18도, 광주 17도, 전주 16도, 부산 16도, 제주 15도, 울릉·독도 13도로 전망됐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강원영서, 충북, 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예보됐다. 다만, 수도권, 대전, 전북, 대구는 아침까지 ‘나쁨’ 수준의 농도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오로 보인다.

또 일부 내륙지역(강원영서, 충북, 경북)은 오후 들어 미세먼지 농도가 감소하였다가 저녁에 다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이 같은 미세먼지 농도 전망에 대해 수도권과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오전까지 대기정체로 인해 농도가 다소 높다가, 오후 들어 대기확산이 원활해지면서 대부분의 지역이 ‘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바다의 물결은 모든 해상에서 0.5~2.5m로 일겠다.

기상청은 “오늘과 내일 서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전국 내일날씨 이번주 주간 주말날씨 일기예보 / 사진 = 기상청 기상정보

- 내일날씨 전국에 비 모레까지 이어져…이번주 주간·주말날씨는?

목요일인 내일날씨(17일)는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점차 받겠다. 이에 따라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낮부터 차차 흐려져 오후에 제주도와 전남해안에서 비가 시작되어 늦은 밤에는 그 밖의 전국으로 점차 확대되겠다.

내일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 5~30mm, 그 밖에 전국에서는 5mm 내외로 예보됐다.

목요일(17일) 전국 각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3도, 춘천 영하 1도, 강릉 6도, 대전 2도, 청주 3도, 대구 3도, 광주 6도, 전주 3도, 부산 8도, 제주 12도, 울릉·독도 7도로 예보됐다.

목요일 전국 각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15도, 춘천 17도, 강릉 17도, 대전 18도, 청주 18도, 대구 18도, 광주 18도, 전주 19도, 부산 17도, 제주 22도, 울릉·독도 15도로 전망됐다.

기상청의 간추린 이번주 전국 주간·주말날씨 일기예보에 따르면 기압골의 영향으로 17일에 이어 18일도 전국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2~7도, 최고기온: 10~16도)보다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1~6mm)보다 많겠다.

[스타서울TV 김중기 기자 / 전국 오늘·내일·이번주 주간·주말날씨 일기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