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여행] 가을축제 지금 떠난다! 9월 축제 가볼만한 곳 [10월축제, 맛집, 숙박숙소펜션, 평창효석문화제,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 슈퍼문 프로젝트, 홍성남당항대하축제, 서울세계불꽃축제]
[주말여행] 가을축제 지금 떠난다! 9월 축제 가볼만한 곳 [10월축제, 맛집, 숙박숙소펜션, 평창효석문화제,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 슈퍼문 프로젝트, 홍성남당항대하축제, 서울세계불꽃축제]
  • 승인 2016.09.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여행] 가을축제 지금 떠난다! 9월 축제 가볼만한 곳  대관령 하늘목장

가을엔 / 너른 들판을 가로 질러 / 노을지는 곳으로 / 어둠이 오기 전까지 /천천히 걸어 보리라

(중략) 단풍이 / 산기슭을 물들이면 / 붉어진 가슴은 / 쿵쿵 소리를 내며 / 고독 같은 설렘이 번지겠지

아, 가을이여! / 낙엽이 쏟아지고 철새가 떠나며 / 슬픈 허전함이 가득한 계절일지라도 / 네게서 묻어오는 느낌은 / 온통 아름다운 것들뿐이네 (정유찬, 가을에 아름다운 것들)

역대급 폭염도 계절의 순리앞에 고개를 숙이고 눙이 부시게 푸르른 가을이 왔다. 가을을 여는 9월은 10월과 함께 축제의 계절이다. 한낮의 더위는 아직도 기승을 부리지만 저녁바람은 이미 선선한 가을이다. 옷깃과 살깃을 스치는 가을바람이 가을이 왔음을 알린다.

폭염과 함께 밤낮없이 울어대던 매미소리도 자연스럽게 귀뚜라미 소리와 풀벌레 소리로 바뀌었다. 계절의 변화는 누구도 멈출수 없는 신의 섭리이다.

9월은 가을축제를 여는 계절이다. 추석을 전후로 시작되는 가을축제는 단풍축제와 먹을거리축제, 불꽃축제로 11월까지 이어진다.

   
김제지평선축제가 열리는 김제평야.  9월축제, 10월축제중 참여할수 있는 축제 프로그램은 천안흥타령춤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진주남강유등축제, 정선아리랑제, 2016 아시아송페스티벌 등이 있다.

이 가을에 가볼만한 곳으로 9월, 10월 축제가 어디가 있을까? 우선 지금 즐길수 있는 9월축제는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 슈퍼문 프로젝트, 평창효석문화제, 서울세계불꽃축제, 경복궁 야간특별관람, 광주비엔날레, 2016 세계기록총회, 빛고을 독서마라톤, 부산불꽃축제가 있다.

9월축제와 10월축제중 참여할수 있는 축제 프로그램은 천안흥타령춤축제, 김제지평선축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산청한방약초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 정선아리랑제, 2016 아시아송페스티벌 등이 있다.

먹거리 축제는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 부산자갈치축제, 광양전어축제, 인천소래포구축제,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축제, 문경 오미자축제, 공주 알밤축제, 금산인삼축제, 횡성한우축제, 양양송이축제, 봉화송이축제가 있다.

가을을 만끽할수 있는 축제로는 민둥산억새꽃축제, 소요단풍문화제, 대한민국 국향대전, 장성백양단풍축제, 서울억새축제, 인천 드림파크 가을축제, 산정호수 명성산 억새꽃축제가 기다리고 있다.

9월축제, 10월축제 소개 뿐만아니라 지역별 추천할만한 연계관광지 가볼만한 곳과 지역별 맛집, 숙박, 숙소, 펜션등을 소개한다.

   
‘평창효석문화제’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작품배경지인 봉평에서 열린다.

평창효석문화제 2016, 이효석 문학과 메밀꽃의 향연으로 가을맞이

행사기간 : 2016.09.02 ~ 2016.09.11.

행사장소 :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원길리 평창효석문화제 행사장

‘평창효석문화제’는 가산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작품배경지인 봉평에서 자연과 문학이 함께하는 축제로 메밀과 소설의 내용을 담은 다채로운 행사로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평창효석문화제’는 흐드러지게 핀 메밀꽃을 배경으로 백일장을 비롯해 시화전, 문학의 밤과 같은 문학 프로그램, 소설 ‘메밀꽃 필 무렵’에 등장하는 메밀꽃밭 둘러보기, 봉숭아 물들이기 체험 등의 자연 프로그램, 전통 메밀 음식 만들기, 민속 놀이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 외에도 주변에 있는 이효석 생가, 이효석 문학 전시관 등 둘러볼 수 있는 곳이 많이 있다.

‘평창효석문화제’의 연계관광지로 평창 가볼만한 곳은 대관령, 양떼목장, 삼양목장,  오대산,  월정사, 흥정계곡, 선자령, 이효석 문학관, 로하스가든, 이효석가산공원, 효석문화마을 메밀음식거리가 있으며 평창봉평맛집은 평창한우마을, 고향막국수, 물레방아 막국수, 풀내음, 메밀먹거리, 봉평막국수, 진미식당, 미가연, 현대막국수, 봉평촌막국수, 남촌막국수, 메밀꽃필 무렵,  황태회관, 황태덕장, 대관령한우타운, 봉평메밀미가연, 부일식당등이 있다.

평창봉평 추천숙박숙소 펜션은 샬레리조트, 오리엔트호텔, 알펜시아, 벤치하우스펜션,  숲속의요정 펜션, 아트인아일랜드 펜션, 용평리조트, 보광 휘닉스파크, 풀빌라펜션 펜트하우스, 켄싱턴 플로라호텔, 대관령가는길, 홈게스트하우스, 에피소드게스트하우스, 통게스트하우스, 벚꽃엔젤게스트하우스, 봄날의집, 로얄장, 벨라게스트하우스등을 많이 찾는다.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는 먹거리 축제에서 벗어나 갯벌에서 조개도 잡고 대하도 잡는 관광객 참여형 축제이다.

홍성 남당항대하축제 2016, 추석전후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

행사기간 : 2016.09.09(금)~2016.10.30(일)

행사장소 :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남당리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 행사장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가 열리는 남당항은 홍성읍 서측 25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제1종 어항으로 서해안에서 이름난 미(味)항이다. 꽃게, 새조개, 쭈꾸미 등 어종이 풍부한 남당항은 천수만에 위치한 청정 어항으로, 9월 초순에서 10월 중순에는 대하의 담백한 맛과 구수한 향을 잊지 못하는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가 열리는 곳이다.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는 단순한 먹을거리 축제에서 벗어나 갯벌에서 조개도 잡고 대하도 잡는 등 관광객 참여 위주의 다양한 체험과 풍어제, 어선퍼레이드, 노래자랑, 대하까기, 대하잡기체험 등 다양한 행사와 특산물 판매장을 운영해 맛좋은 대하를 싼 값에 살 수 있어 해마다 70만명 이상이 찾아와 추억을 만들고 있다.

홍성 남당항 대하축제가 열리는 홍성 가볼만한 곳은 남당항, 용봉산, 오서산, 남당리,  그림이 있는 정원, 용봉산 자연휴양림, 홍성조류탐사과학관이 있으며 홍성맛집은 천안수산, 삼천리횟집, 한우본, 내당한우, 홍성한우프라자, 예당큰집, 벌써소문난집, 홍성한우등이 있다.

홍성숙박숙소 펜션은 추천은 남당힐펜션, 시골풍경펜션, 남당스카이빌펜션, 돌섬펜션,  뉴펜션형민박,  남당로뎀펜션, 레스트하우스등 모텔, 펜션이 있다.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BOF)에 참가하는 트와이스.  소녀시대, 빅스, 갓세븐, 아이오아이, 씨엔블루, 방탄소년단, AOA, 트와이스, 샤이니, 여자친구와 스페셜 게스트 박찬호가 참가한다.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BOF), 씨엔블루 AOA 트와이스 여자친구 아이오아이…

행사기간 : 2016.10.01.(토)~2016.10.23(일)

행사장소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등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BOF) 행사장

부산시가 주최하고 부산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16 부산원아시아페스티벌'(2016 Busan One Asia Festival, 이하 BOF)은 대규모 K팝 공연을 비롯해 K뷰티와 K푸드 전시 등에 한류스타 뿐 아니라 국내 최고의 연예 기획사들이 참여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친다.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BOF)에는 소녀시대, 빅스, 갓세븐, 아이오아이, 씨엔블루, 에이핑크, 걸스데이, B1A4, B.A.P, 싸이, 세븐, 인피니트, 블락비, 방탄소년단, AOA, 트와이스, 유키스, 황치열, 샤이니, 여자친구, 거미, 티아라, 달샤벳, 린, 김규종, 이다해, 정윤기, 스페셜 게스트 박찬호가 참가한다.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BOF) 공연티켓은 5일(월)부터  ‘원아시아개막공연'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하나투어·하나티켓(ticket.hanatour.com)에서 구매할 수 있다.

부산 원아시아페스티벌(BOF)와 함께 부산 가볼만한 곳은 해동용궁사, 태종대, 해운대해수욕장, 광안대교, 광안리해수욕장, 부평깡통시장, 범어사, 용두산공원,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 달맞이길, 부산국제영화제의 발상지인 남포동 비프광장(BIFF 광장) 등이 있다.

부산의 숙박 숙소 펜션은 웨스틴 조선호텔, 스토리게스트하우스, 파라다이스부산, 비치모텔, 파크하얏트부산, 한화리조트, 노보텔 앰배서더, 토요코인 부산 해운대, 호텔농심. 송정관광호텔, 타워힐호텔, 단아펜션, 바다 풍경 펜션, 송정로뎀나무펜션, 파도소리 펜션, 해오름 펜션등이 있다.

부산맛집은 초원복국 영도동점, 왕돼지국밥, 소담가마솥돼지국밥, 속시원한 대구탕, 동래할매파전, 초량밀면, 가야할매밀면, 합천돼지국밥, 민락회타운, 영빈관, 충무횟집, 청사포 수민이네, 부산족발, 부산자갈치시장 횟집등이 여행객들의 필수 코스이다.

   
'슈퍼문 프로젝트'는 석촌호수에 지름 20m, 높이 18m의 초대형 슈퍼문과 다양한 크기의 별들이 설치된다.

슈퍼문 프로젝트, 석촌호수에 20mX18m의 초대형 슈퍼문 뜬다

행사기간 : 2016.09.01.(목)~2016.10.03(월)

행사장소 : 송파구 석촌호수 롯데월드몰, 롯데월드타워 슈퍼문 프로젝트 행사장

송파구청이 주최하는 '슈퍼문 프로젝트'는 석촌호수에 지름 20m, 높이 18m의 초대형 슈퍼문과 주변에 다양한 크기의 별들이 설치된다.  '슈퍼문 프로젝트'를 위해 설치된 조형물들은 매일 일몰 1시간 전부터 오후 10시까지 환한 빛으로 방문객들을 맞이한다.

 '슈퍼문 프로젝트'에 선보이는 슈퍼문은 그동안 전 세계에서 다양한 공공미술 작품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던 미국 출신의 세계적 아티스트 듀오인 '프랜즈위드유(FriendswithYou)-사무엘 복슨&아르투로 산도발'의 한국만을 위한 새로운 작품으로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공개된다.

그동안 송파구는 지난 2014년 '러버덕'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1600팬터+' 등 치유와 사랑, 지구환경까지 생각 할 수 있는 다양한 공공예술 프로젝트를 선보인 바 있다.

   
10월 8일 개최되는 ‘서울세계불꽃축제’는 가을밤을 수놓는 불꽃의 향연으로 벌써부터 화제다.

서울세계불꽃축제(한강서울불꽃축제) 2016, 가을밤을 수놓는 불꽃의 향연

행사기간 : 2016.10.08 ~ 2016.10.08.

행사장소 :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서울세계불꽃축제(한강서울불꽃축제) 행사장

10월 8일 개최되는 ‘서울세계불꽃축제’는 가을밤을 수놓는 불꽃의 향연으로 벌써부터 화제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매년 가을 한강시민공원(63빌딩 앞)에서는 어두운 하늘을 불꽃으로 화려하게 수놓을 감동적인 축제이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팀들이 참가하여 다양한 각국의 불꽃을 감상할 수 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단순히 불꽃만을 쏘아올리는 것이 아닌 불꽃연출에 어울리는 다양한 음악과 함께 불꽃 예술을 선보인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불꽃축제 외에도 퍼레이드, 버스킹 공연, 시민참여 체험존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서울세계불꽃축제(한강서울불꽃축제)와 함께 즐길수 있는 여의도 맛집은 허니 보울(HONEY BOWL), 슈퍼 플레이트, 카페 마마스, 브래드&빈, 베트남 쌀국수 포등이 있다. 또, 대중적으로 즐길수 있는 여의도 맛집은  대방골, 외백, 오미찌, 은주 설렁탕, 유가원, 여의도 쿠벤, 화포식당, 낙원등 고급음식점과 산하, 제이렘333, 여의도 버거, 카페 더 이은등이 있다.

   
경복궁 야간특별관람은 매회 예매시작과 동시에 매진될만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표적 궁궐 활용 프로그램이다.

경복궁 야간특별관람 4회차, 고궁 야간 음악회 등 즐길거리도

행사기간 : 4회차 2016, 9.24. ~ 10.28.(19:00~22:00)

관람장소 : 근정전·경회루·수정전·사정전·교태전·강녕전 등 경복궁 야간특별관람

경복궁 야간특별관람은 매회 예매시작과 동시에 매진될만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대표적 궁궐 활용 프로그램이다. 올해부터는 경복궁 야간특별관람 지역을 근정전·경회루·수정전 권역에서 사정전·교태전·강녕전 권역까지 확대 개방한다. 또 경복궁 야간특별관람은 고궁 야간 음악회(4~10월)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함께 마련된다.

국립고궁박물관도 경복궁 야간 특별관람 기간에 맞춰 오후 10시까지 연장 운영한다(박물관 휴관일인 월요일과 경복궁 휴무일인 화요일 제외) 경복궁 야간특별관람 예매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상시 야간관람이 가능한 덕수궁(오후 8시까지 입장, 오후 9시까지 관람, 월요일 휴무)을 이용할 수 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현대미술 축제 ‘2016광주비엔날레’는 66일간 열리고 있다. 홍보대사 현빈 위촉식

광주비엔날레, 37개국 작가 120명의 아시아 최대 현대미술 축제

행사기간 : 2016.09.02.(금)~2016.11.06(일)

행사장소 : 광주비엔날레전시관, 아시아문화전당, 518민주화운동기록관 등

아시아 최대 규모의 현대미술 축제 ‘2016광주비엔날레’는 66일간 열리고 있다. 광주비엔날레는 ‘제8기후대(예술은 무엇을 하는가?)’를 주제로 37개국 작가 120명의 작품 252점이 전시된다.

지난 1일 열린 광주비엔날레 개막식에는 광주비엔날레의 창설 정신과 가치에 맞닿아 있으면서 실험정신이 뛰어난 작품을 출품한 작가에게 수여하는 상인 ‘눈(Noon) 예술상’ 시상식도 열렸다.

광주비엔날레가 광주·전남 사립 갤러리와 문화예술기관 10곳을 선정해 후원하는 ‘광주비엔날레 기념전’도 행사 기간 접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시민참여프로그램 ‘나도! 아티스트 : 힐링아트’가 양림동, 원당산 공원, 충장로 등 광주 시내 곳곳에서 11월6일까지 펼쳐진다.

광주비엔날레와 함께 광주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코스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림동역사문화마을, 증심사(의재미술관), 월봉서원, 광주김치타운, 빛고을공예창작촌, 광주사직공원 전망대, 춘설헌, 광주향교, 광주시립미술관, 국립광주박물관, 국립5․18민주묘지, 무등산 옛길, 광주호 호수생태원, 서창향토문화마을, 김대중컨벤션센터 등이 있다.

광주맛집은 한옥식당(애호박찌개), 신화청국장, 양림동떡볶이, 궁전제과 충장점, 전북식당, 팔도가든(이상 보리밥), 영미오리탕,  송원떡갈비, 조선옥, 조선한정식, 일송정, 산들담아(이상 한정식), 장수국밥(순대국밥), 화정떡갈비, 양동통닭 정자골(돌솥간장게장정식), 우미추어탕이 유명하다.

광주숙박숙소 펜션은 베니키아 호텔예술의전당, 에프엔티호텔, 광주게스트하우스별밤, 홀리데이인호텔,  라마다프라자호텔,  호텔프라도, 신시와게스트하우스, 호랑가시나무언덕게스트하우스, 호텔무등파크. 히딩크호텔, 송림별장펜션, 단풍산장 펜션, 수목원펜션, 예촌펜션을 추천한다.

   
황교안 총리가 6일 오후 2016 세계기록총회(ICA congress)의 개막식과 함께 열린 기록전시회에서 김승수 전주시장의 설명을 들으며 전주한지를 살펴보고 있다.

2016 세계기록총회, 100여개국, 2000여명의 기록전문가들의 축제

행사기간 : 2016.09.05.(월)~2016.09.10(토)

행사장소 : 서울 코엑스 2016 세계기록총회 행사장

 

 '2016 세계기록총회'는 100여개국, 2000여명의 기록전문가들이 모인 가운데 오는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2016 세계기록총회'의 디지털아카이빙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대표적 기업들인 네이버, 삼성, 구글의 사례도 발표된다.

 '2016 세계기록총회'에서 네이버는 '네이버, 한국기록의 역사를 다시 쓰다'라는 주제로 1920년대부터 1999년까지 70만 페이지 14백만 개의 신문기사를 디지털화하는 등 그동안 한글 기록문서에 애정을 기울인 노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30만 임직원이 참여하는 집단지성 플랫폼인 'MOSAIC'에 대해서도 소개된다. 삼성전자가 지식을 어떻게 생성, 공유하며, 조직문화를 창조적으로 변화시키고 나아가 경영성과까지 연결시키는 지에 대해 전 세계 기록인들과 공유하게 된다.

구글은 인류의 공동유산을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작업을 소개한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미술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70여개국, 1000개가 넘는 박물관, 기록관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20만 점 이상의 미술품을 포함해 600만 개 이상의 예술작품, 사진, 동영상, 원고 등 자료를 전시하고 있는 구글문화원의 사례가 공유된다.

   
진주남강유등축제, 임진왜란 왜군 2만군대를 무찌른 진주유등을 재현

진주남강유등축제, 임진왜란 왜군 2만군대를 무찌른 진주유등을 재현

행사기간 : 2016.10.01(토)~2016.10.16(일)

행사장소 :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남강, 진주성등 진주남강유등축제 행사장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유래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투에 기원하고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유래가 된 ‘진주대첩’에서 김시민 장군의 군사신호로,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의 도하작전을 저지하는 전술로,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진주남강 유등이 두루 쓰였다.

진주남강유등축제에서는 유서깊은 천년의 강변에서 아름다운 유등을 직접 감상하며, 등에 얽힌 역사적인 이야기와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이 교감할 수 있는 다양화 문화행사를 체험할 수 있다.

진주남강유등축제의 연계관광지로 진주 가볼만한 곳은 부산국제영화제, 진주 음악분수대, 호국사, 창렬사, 청계서원, 촉석루, 의기사와 의암, 남가람문화거리, 연화사, 진주성, 국립진주박물관, 진주 남강, 경상남도수목원, 토지주택박물관,  진양호동물원등이 있다.

진주맛집은 촉석루한정식, The House 갑을, 서울깍두기, 오므스위트, 원주특수통닭, 북경장, 어원초밥, 천황식당, 제일식당, 진주순두부, 하연옥,  더하우스갑을, 이자카야유진, 수복빵집이 있고 진주숙박숙소 펜션은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 힐튼모텔, 초콜릿호텔, 내촌호수마을, 피노키오, 로만티카, 제우스 모텔, 호텔 알마니, 롯데모텔, 동방관광호텔, 내촌호수마을펜션, 로만티카펜션, 피노키오펜션, 언덕위에하얀집, 달강펜션, 호수애펜션, 솔하우스앤갤러리등이 있다.

   
부산불꽃축제는 매년 10월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개최되는 부산 최대의 불꽃 축제이다.

부산불꽃축제 2016, 광안리 앞바다를 수놓는 ‘멀티미디어 해상쇼’

행사기간 : 2016.10.22(토)~2016.10.22(토)

행사장소 : 부산시 광안리해수욕장, 광안대교 일원 부산불꽃축제 행사장

서울에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있다면 부산에는 ‘부산불꽃축제’가 있다. 부산불꽃축제는 매년 10월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개최되는 부산 최대의 불꽃 축제이다. 부산불꽃축제는 ‘멀티미디어 해상쇼’라는 취지대로 다양한 불꽃뿐만 아니라 화려한 레이저 쇼 등을 테마에 맞는 음악과 함께 선보이며, 특이한 모양이 있는 불꽃뿐만 아니라 초대형 불꽃도 선보이는 축제로 유명하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백사장에서 불꽃축제를 관람하지만, 황령산에서 축제를 관람하는 관광객도 매우 많다. 부산불꽃축제의 행사내용은 부산멀티불꽃쇼, 전야콘서트, 불꽃음악회, 거리공연 등이 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6 정동시티프로젝트 in 경주’ 공연과 함께 가볼만한 문무대왕수중릉

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6 정동시티프로젝트 in 경주’ 공연

행사기간 : 2016.9.9.(금)~2016.9.10(일)

행사장소 : 경북 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6 정동시티프로젝트 in 경주’ 공연장

경북 경주세계문화엑스포에서 열리는 ‘2016 정동시티프로젝트 in 경주’공연은 음악공연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프로그램까지 함께 하는 복합문화축제로 마련됐다.

‘2016 정동시티프로젝트 in 경주‘는 대중적이면서 개성 있는 국내 인디밴드를 비롯 다양한 스타일의 뮤지션들로 라인업을 구성했다.

9일에는 한국 인디음악의 현재를 상징하는 그룹 ‘10㎝’와 대한민국 대표 모던록밴드 ‘몽니’, 홍대에서 가장 뜨거운 감성의 밤을 노래하는 밴드 ‘위아더나잇’ 등이 축제의 서막을 알린다.  10일에는 장르를 넘나드는 BGM의 왕 ‘데이브레이크’와 떠오르는 여심 스틸러 ‘솔루션스’, 지난 봄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던 ‘오리엔탈쇼커스’가 함께 한다.

‘2016 정동시티프로젝트 in 경주’가 열리는 경주 가볼만한 곳 추천여행지는 불국사,  안압지, 국립경주박물관, 신라밀레니엄파크,  첨성대,  석굴암, 블루원 워터파크,  보문관광단지, 경주월드, 캘리포니아비치, 러브캐슬, 대릉원, 경주테디베어박물관, 문무대왕릉, 천마총, 포석정, 신라역사과학관 등이 있다.

경주맛집은 백설갈비로 유명한 홍은식당, 백종원3대천왕 명동쫄면, 정수가성,  솔미가, 콩이랑, 고색창연, 요석궁, 한우리가든, 교리김밥, 보배김밥, 토함혜, 유수정, 오불고기, 이풍녀구로쌈밥, 슈만과 클라라, 명활산가든이 유명하다.

경주숙박숙소로 추천할만 한 곳은 호텔현대경주, 경주코오롱호텔, 스위트호텔, 더케이호텔경주, 경주온천관광호텔, 황남관, 호텔콩코드, 쿠키앤젤리펜션, 더마린 풀빌라펜션, 테이크3, 풀하우스펜션, 히말라야펜션, 대명리조트 경주, 경주월드, 블루원리조트, 유럽마을펜션, 경주단체펜션 별바라기가 있다. 혹시 찜질방을 찾는다면 경주 첨성대 찜질방이 가족과 함께 하루 지내기 좋다.

이밖에 9월축제, 10월축제로 즐길만한 축제는 문경오미자축제, 민둥산억새꽃축제, 서울억새축제,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 2016,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2016,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 공주알밤축제, 천안흥타령춤축제, 빛고을 독서마라톤, 횡성한우축제 2016, 김제지평선축제 2016,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금산인삼축제 2016 등이 있다.

   
서울억새축제, 야간개장 시간에 하늘공원에서 즐기는 은빛 억새의 물결

문경오미자축제 2016, 토종 오미자를 이식하여 재배한 명품

행사기간 : 2016.09.09(금)~2016.09.18(일)

행사장소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새재도립공원 문경 오미자축제 행사장

민둥산억새꽃축제 2016, 전국 5대 억새풀 군락지 중 하나

행사기간 : 2016.09.24(토)~2016.11.13(일)

행사장소 : 강원도 정선군 남면 문곡3리 민둥산억새꽃축제 행사장

서울억새축제, 야간개장 시간에 하늘공원에서 즐기는 은빛 억새의 물결

행사기간 : 2016.10.08.(토)~(예정)

행사장소 : 서울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 서울억새축제 행사장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 2016, “가을전어 대가리엔 참깨가 서말”

행사기간 : 2016.09.24(토)~2016.10.09(일)

행사장소 : 충남 서천군 서면 홍원길 홍원항 자연산 전어·꽃게 축제장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2016, 전국 최대의 자연산 대하 집산지 축제

행사기간 : 2016.10.07 ~ (예정)

행사장소 : 충청남도 태안군 안면읍 백사장1길 안면도 백사장 대하축제 행사장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 신비의 바닷길에서 열리는 가족체험축제

행사기간 : 2016.9.10.∼(예정)

행사장소 :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무창포해수욕장, 무창포 대하·전어 축제장

   
천안흥타령춤축제,  ‘시민과 함께하는 축제’, 세계가 춤과 흥으로 하나되는 ‘신명과 화합의 축제’

공주알밤축제, 당도가 높고 고소한 공주 정안밤 특유의 맛

행사기간 : 2016.09.24(토)~2016.10.02(일)

행사장소 : 충남 공주시 금성동 연문 광장일원 공주알밤축제 행사장

천안흥타령춤축제, 세계가 춤과 흥으로 하나되는 ‘신명과 화합의 축제’

행사기간 : 2016.09.28(수)~2016.10.02(일)

행사장소 : 천안삼거리공원 천안흥타령춤축제 행사장

빛고을 독서마라톤, 독서운동으로 책 읽는 공동체 형성

행사기간 : 2016.04.08.(금)~2016.11.08.(화)

행사주최 : 광주광역시교육청 빛고을 독서마라톤

횡성한우축제 2016,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국 최고의 한우축제

행사기간 : 2016.09.30(금)~2016.10.04(화)

행사장소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섬강둔치 일원 횡성한우축제 행사장

김제지평선축제 2016, 황금물결 지평선의 비경을 테마로 한 농경축제

행사기간 : 2016.09.29(목)~2016.10.03(월)

행사장소 : 전북 김제시 부량면 김제 벽골제 일원 김제지평선축제 행사장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안동문화와 탈춤축제의 신명나는 조화

행사기간 : 2016.09.30.(금)~2016.10.09(일)

행사장소 : 경상북도 안동시 육사로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행사장

금산인삼축제 2016, 전통 문화와 인삼, 약초, 건강을 테마로 발전

행사기간 : 2016.09.24(토)~2016.10.03(월)

행사장소 : 충청남도 금산군 금산읍 인삼광장로 금산인삼축제 행사장

[스타서울TV 이수민기자 / 자료·사진제공=한국관광공사, 문화재청 경복궁, 부산광역시, 뉴시스, 평창군청, 대관령 하늘목장, 김제시청, 홍성군청, 진주시청, 한화, 광주비엔날레, 서울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 천안시청 및 각 자치단체, 축제 조직·운영·추진위원회 홈페이지,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