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오늘날씨 오전 미세먼지농도 나쁨, 오후 강한 바람 체감기온↓ 내일 반짝추위…이번주 주간·주말 일기예보
전국 오늘날씨 오전 미세먼지농도 나쁨, 오후 강한 바람 체감기온↓ 내일 반짝추위…이번주 주간·주말 일기예보
  • 승인 2016.12.01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바이 가을!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드는 12월 첫날 목요일, 오늘날씨(1일)는 전국 곳곳에 아침까지 눈 또는 비가 오다가 차츰 맑아지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오전 전 권역이 ‘나쁨’ 수준을 보이다가 오후부터 강하게 바람이 불면서 약해지겠다. 반면 체감온도는 낮아져 춥겠다.

오늘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3도, 부산 8도 등 1도~8도로 전날보다 높겠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6도, 부산 14도 등 4도에서 14도로 전날보다 중부지방은 낮겠고, 남부지방은 비슷하겠지만 바람 때문에 체감온도는 낮겠다.

내일(2일 금요일) 아침기온은 서울·청주·대전 영하 3도, 전주 영하 2도 등 기온이 뚝 떨어져 더욱 추워지겠다.

   
▲ 오늘날씨 전국 아침까지 눈·비, 오전 미세먼지 나쁨, 오후 강한 바람 체감기온↓ 내일 다시 겨울추위…이번주 주간·주말 일기예보 / 사진 = 뉴시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12월 첫날인 오늘날씨(1일)는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이에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아침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서울·경기동부와 강원영서는 전날 밤부터 오늘 새벽에 비 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내륙에는 전날 밤부터 오늘(12월 1일) 새벽 사이에 눈이 조금 쌓이는 곳이 있겠고, 내린 눈 또는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겠다.

오늘 새벽에 충청도와 남부내륙을 중심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충북북부와 경북북부)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강수량은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 5mm 내외다. 예상 적설량은 강원내륙 1cm 안팎이다.

오늘 강원영동에는 낮부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해안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고, 전날 밤부터 오늘 아침 사이에 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 및 교통안전에 각별히 조심해야겠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대부분 ‘보통’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오전에 강한 북서풍을 타고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어 전 권역이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겠다.

오늘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으나, 낮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다. 다만 오늘 오후부터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가 낮아 춥겠으니, 따뜻한 옷차림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오늘 전국 각 지역별 오전 최저기온(날씨)은 서울 3도, 춘천 1도, 강릉 6도, 대전 4도, 청주 4도, 대구 5도, 광주 5도, 전주 5도, 부산 8도, 제주 10도, 울릉·독도 8도로 예보됐다.

전국 각 지역별 오늘 오후 최고기온(날씨)은 서울 6도, 춘천 6도, 강릉 9도, 대전 9도, 청주 9도, 대구 12도, 광주 11도, 전주 11도, 부산 14도, 제주 13도, 울릉·독도 9도로 전망됐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먼바다와 동해 먼바다에서 1.5~5.0m로 매우 높게 일겠고, 동해 중부앞바다와, 남해 서부서쪽먼바다, 제주도 전해상에는 1.5~3.0m로 차차 높아지겠으며, 그 밖의 해상에서는 0.5~2.5m로 일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동해상에는 오늘(1일) 아침까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서해상과 동해상을 중심으로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오늘 전국 오전·오후 날씨정보 일기예보 / 사진 = 기상청

■ 전국 내일날씨 일기예보·정보…아침기온 서울·대전·청주 영하 3도, 겨울 속으로!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12월 2일 금요일 내일날씨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내일 전국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의 농도가 전일(12월 1일)과 비슷하거나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일 전국 각 지역별 오전 최저기온(날씨)은 서울 영하 3도, 춘천 영하 1도, 강릉 3도, 대전 영하 3도, 청주 영하 3도, 대구 0도, 광주 0도, 전주 영하 2도, 부산 3도, 제주 7도, 울릉·독도 5도로 예보됐다.

내일 전국 각 지역별 오후 최고기온(날씨)은 서울 8도, 춘천 7도, 강릉 12도, 대전 9도, 청주 7도, 대구 10도, 광주 10도, 전주 10도, 부산 13도, 제주 12도, 울릉·독도 12도로 전망됐다.

   
▲ 이번주(금주)· 다음주, 전국 주간·주말·휴일 날씨일기예보 / 사진 = 기상청

■ 이번주(금주) 다음주 주간·주말 날씨일기예보…4일부터 남부지방 비, 5일 전국 확대

기상청의 간추린 전국 이번주(금주) 및 다음주 주간·주말 날씨정보(12월 3일~12월 10일)에 따르면 이번 예보기간에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12월 4일은 남해안과 제주도, 5일은 전국 대부분(경상도와 제주도 제외) 지역에 비가 오겠다.

그 밖의 날은 고기압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다.

기온은 평년(최저기온: -7~7도, 최고기온: 4~13도)과 전반에는 조금 높겠고, 후반에는 비슷하겠다.

강수량은 평년(0~3mm)과 비슷하거나 조금 많겠으나, 경북은 적겠다.

[스타서울TV 김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