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여행] 2017정유년 정동진 경포대 해돋이축제 동해안 일출명소, 서울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당진왜목마을, 울산간절곶, 포항호미곶, 여수향일암, 영덕블루로드, 성산일출봉 가볼만한곳, 맛집, 펜션
[주말여행] 2017정유년 정동진 경포대 해돋이축제 동해안 일출명소, 서울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당진왜목마을, 울산간절곶, 포항호미곶, 여수향일암, 영덕블루로드, 성산일출봉 가볼만한곳, 맛집, 펜션
  • 승인 2016.12.27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년 정유년(丁酉年)을 맞는 새해 일출명소를 소개한다. 해돋이 해맞이 해넘이 일출명소로 정동진 경포대 해돋이축제는 동해안 최고 일출명소이다. 서울에서는 서울 강남구 새해맞이 카운트다운이 열리며 당진왜목마을, 울산간절곶, 포항호미곶, 여수향일암, 영덕블루로드, 성산일출봉 일출축제,  해맞이 부산축제, 용두산공원 해운대해수욕장서 일출맞이가 전국적인 일출명소이다. 해남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 군산 새만금 해맞이 행사는 AI로 취소됐다. 전국일출축제  가볼만한곳, 여행코스, 맛집, 숙박숙소 펜션을 알아보자 [편집자 주]

   
거제도 홍포 일출 /사진제공=거제시청

정유년(丁酉年) 새해 서울 일출명소, 동해안 일출명소 관심

다사다난 했던 2016년 병신년(丙申年)을 보내고 2017년 정유년(丁酉年)을 맞는 연말연시에 2016년의 묵은해를 보내고 2017년 새해의 소원을 비는 해돋이 해넘이 일출여행과 일춟명소에 겨울여행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17년 새해맞이 카운트다운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2017년은 정유년(丁酉年)으로 닭띠의 해이다, 정유(丁酉)는 육십간지 중 34번째이고, 정(丁)은 적이므로 붉은 닭의 해라고 한다. 묵은해를 보내고 신년을 맞는 연말연시는 1년간의 안녕에 감사하고 새해의 소원을 비는 해돋이 해넘이 일출 축제 명소와 가볼만한 곳을 많이 찾는다.

연말연시는 자녀들의 겨울방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날씨도 강추위로 접어들면서 겨울여행의 참맛을 느끼는 계절이다. 연말연시 일출여행이나 겨울방학을 맞은 자녀들과 체험학습여행, 연인들과 데이트 여행, 부모님들을 모시고 1박2일, 2박3일 효도여행을 떠나기 좋은 겨울여행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 추천여행지는 어디가 있을까?

가장 손쉽게 여행코스를 잡는 방법은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일출여행, 겨울축제를 중심으로 여행을 즐기는 방법이다. 기존의 유명 여행지인 가볼만한곳과 여행코스, 숙박숙소 펜션, 맛집 뿐만 아니라 겨울축제를 통해 풍성한 재미와 이벤트를 즐길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확산되며 새해를 맞이하는 전국 해맞이 축제가 줄줄이 취소되는 상황이어서 개별적으로 일출여행을 즐기려는 여행객들 중심으로 일출여행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 일출명소나 동해안 일출명소는 수없이 많다. 서울 일출명소는 자치구마다 일출행사를 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곳을 찾으면 된다. 동해안 일출명소도 해안가 어디를 가든 동해안 일출을 감상할수 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일출여행 명소는 정동진 해돋이축제, 해맞이 부산축제,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 축제, 울산 간절곶 해맞이 축제, 경포대 해돋이축제, 제주성산일출축제, 여수향일암일출제가 대표적이다.

이밖에 일출축제 가볼만한 곳으로 영덕해맞이축제,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축전,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 군산 새만금 해맞이 행사 등이 있다. 겨울축제와 더불어 추천 가볼만한 곳, 맛집, 숙박, 숙소, 펜션, 모텔, 체험학습여행추천 등을 소개한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114층(462M)에서 바라 본 서울의 일출

서울일출명소, 1월1일 오전 7시47분…일출명소 남산, 인왕산, 응봉산등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 첫날 서울의 일출 예정 시간은 오전 7시47분이다. 2017년 정유년(丁酉年) 해맞이 일출을 서울 시내에서 맞고 싶다면 도심 주변 산과 공원을 찾아보는 건 어떨까.

먼저 강남구는 12월 31일 밤부터 1월1일 정유년(丁酉年) 새해아침까지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2017’ 행사를 연다.

코엑스 앞 영동대로에서 펼쳐지는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2017’은 코엑스 일대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 선정 기념으로 열리는 특별 행사이다.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2017’에서는 젝스키스, 에픽하이가 출연하는 새해맞이 콘서트와 방탄소년단, 세븐틴 , 빅스 , 레드벨벳이 출연하는 MBC 가요대제전 특설무대도 펼쳐진다.

서울시에서는 도심과 도심 인근, 외곽 등 서울에서 즐길수 있는 서울 일출명소 21곳을 소개했다. 서울시는 서울 도심속 일출명소 소개와 남산과 인왕산에서는 소망 박 터트리기, 가훈 써주기, 소원지 작성 등 행사가 펼쳐진다고 밝혔다.

외국인도 많이 찾는 남산 팔각정은 합창·중창단 공연, 주민 새해소망 영상, 소원지 작성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인왕산 청운공원에선 풍물패 공연을 시작으로 소망 박 터트리기, 가훈 써주기 등에 이어 새해 소원을 적어 매다는 행사가 열린다.

도심 인근 해맞이 장소로는 성동구 응봉산 팔각정, 동대문구 배봉산 전망대 및 야외무대, 성북구 개운산 운동장, 서대문구 안산 봉수대, 양천구 용왕산, 강서구 개화산 등 6곳이 있다. 풍물놀이와 시 낭송, 북 타고(打鼓), 소망풍선 날리기, 희망엽서 쓰기, 음료 나눔, 포토존 등 행사가 시민들을 기다린다.

서울 외곽에는 서울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아차산 해맞이 광장과 용마산 5보루, 북한산 시단봉, 도봉산 천축사, 불암산 중턱 헬기장, 봉산 해맞이공원, 매봉산, 호암산 국기봉, 우면산 소망탑, 대모산 자연공원 및 정상, 일자산 해맞이광장 등 11곳에서 일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산이 아닌 시야가 탁 트인 대형공원에서도 다양한 해돋이 행사가 열린다. 마포구 상암동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 정상에서도 서울일출행사가 펼쳐진다. 새로운 서울 일출명소로 떠오른 상암공원에서는 사물놀이 및 대북공연이,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몽촌토성 망월봉에선 축하공연과 소망의 종 타종, 복바구니 터트리기, 희망횃불 길놀이 등이 각각 진행될 예정이다.

   
경포해수욕장 일출. 전통적인 동해안 일출명소이다. 경포해돋이축제가 열린다.
   
드라마 '모래시계'로 최고의 일출명소로 떠오른 정동진 일출.

강원도 동해안 일출명소 정동진 해돋이축제, 경포해돋이축제

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맞이 행사가 경포대와 정동진, 설악산을 중심으로 강원 동해안 일출 명소에서 다채롭게 개최된다.

강릉시는 경포해변과 정동진해변에서 해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경포해변에서는 31일 밤부터 사물놀이, 댄스, 불꽃놀이 행사가 진행되고 정동진에서도 새해맞이 행사와 일출행사가 시작된다.

정동진 해돋이축제는 새해 일출맞이의 대표적인 여행지로 떠오른 일출명소이다. 강릉의 정동진은 동해의 드넓은 바다가 그리울 때, 연인들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남기고 싶을 때, 가족과 함께 아름다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이다. 정동진 해돋이축제가 열리는 ‘정동진’은 서울 광화문에서 정(正)동쪽에 위치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정동진역은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역으로 알려져 있다.

정동진 해돋이축제와 함께 강릉시에서는 경포해돋이축제 2017도 함께 열린다. 경포해돋이축제는 동해안 최고의 해돋이 명소인 경포와 정동진에서 강릉시가 펼치는 대표적인 일출명소 축제로 이 기간동안 영동고속도로는 밤새 일몰, 일출관광객이 몰려 추석, 설날과 같은 정체가 빚어진다.

정동진 해돋이축제와 경포해돋이축제가 열리는 강릉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경포대, 경포해변, 테라로사 커피공장, 강릉 커피거리, 경포호(철새도래지), 강릉 이광노가옥, 경포도립공원, 초당순두부마을, 강문해변, 정동진, 오죽헌, 하슬라아트월드, 강릉선교장, 안목해변, 강릉 주문진수산시장, 안반데기, 경포아쿠아리움, 강릉솔향수목원 등이 있다.

강릉 맛집, 주문진 맛집, 정동진 맛집은 보헤미안 핸드드립커피, 테라로사 핸드드립 커피&파스타&샌드위치, 서지초가뜰 못밥, 안목항 미락식당 해물칼국수가 추천맛집이며 동화가든, 고분옥할머니순두부, 원조초당순두부, 초당할머니순두부, 소나무집초당순두부, 농촌순두부, 조씨네해물짬뽕, 교동반점, 그린횟집, 주문진 대게나라, 경포대 경해, 기사문, 철뚝소머리국밥, 반월당고로케도 유명하다.

강릉숙박숙소 펜션 추천장소는 대명리조트 쏠비치, 하슬라아트월드, 한옥스테이 휴심펜션, 경포우성펜션, 경포수모텔, 모텔시즌, 베니키아 경포비치호텔, 베니키아 산과바다 주문진리조트, 경포에메랄드, 강릉게스트하우스, 썬크루즈호텔, 나이아드펜션, 메이플비치리조트, 강릉선교장(명품고택), 아띠랑스펜션,  경포에메랄드, 강릉펜션, 더샵, 더블루힐, 소금강자동차야영장, 바닷가 펜션, 브이브이호텔, 썬크루즈호텔, 나이아드펜션, 메이플비치리조트, 아띠랑스펜션등이 있다.

   
영덕 블루로드에서 바라 본 영덕의 일출

영덕 블루로드 해맞이 공원 영덕해맞이축제, 새로운 동해안 일출명소

영덕 블루로드 해맞이 공원이 새로운 동해안 일출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영덕 블루로드 해맞이 공원은 블루빛 바다를 조망하는 전망데크와 아름다운 야생초가 어울러진 산책로와 쉼터. 야경 또한 환상적이다. 영덕 블루로드 해맞이 공원 일출은 먼저 다른지역에 비해 청정지역에서 즐기는 일출명소와 강구항등 주변 일출명소도 많아 겨울철 동해안 연계 여행코스로 가볼만한 곳이다.

영덕 블루로드 해맞이 공원을 중심으로 영덕군의 일출명소는 해상공원인 삼사해상공원이 있다. 강구항 맞은편에 위치한 삼사해상공원은 매년 영덕해맞이축제가 열리는 주무대이기도 하다. 이밖에 영덕에서 일출을 즐길수 있는 일출명소는 대진해수욕장, 고래불해수욕장, 강구항, 영덕대게로(강구~축산간 해안도로) 등이 있다.  그러나 영덕군도 삼사해상공원 ‘해맞이 행사’를 AI확산이유로 취소했다.

영덕 블루로드 해맞이 공원 일출과 함께 영덕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블루로드 A코스(강구항→해맞이등산로 입구→고불봉→풍력발전단지→해맞이공원), 블루로드 B코스(해맞이공원→석리마을→대게원조마을→블루로드다리→축산항)과 영덕대게로(강구~축산간 해안도로), 신재생에너지전시관, 목은이색기념관, 영해관광시장, 칠보산자연휴양림, 영덕어촌민속전시관, 인량리전통마을, 차유어촌체험마을, 나라골 보리말 농촌전통테마마을, 영덕옹기, 옥계계곡, 오천솔밭 등을 추천한다.

영덕 맛집은 대흥호대게펜션 대게요리, 김가네식당 물가자미정식, 청송식당 물곰탕, 농가맛집 칠보미가, 선일호 영덕대게, 경정횟집 물회가 유명하며  성일수산, 청궁, 청화대, 진일대게, 명품식당, 화림산가든,  숙이식당, 태화식당도 추천 영덕 맛집이다.

영덕 숙박숙소 펜션은 영덕군 해맞이캠핑장 캡슐하우스, 바다숲향기마을,  칠보산자연휴양림, 삼사오션뷰 가족호텔, 동해해상관광호텔, 글로리모텔, 블루오션관광펜션, 영덕펜션 푸른정원, 영덕방파제펜션, 선샤인펜션, 달님펜션 등 펜션이 많다.

   
해맞이 부산축제가 열리는 부산의 일출명소인 죽도공원 해맞이 정자인 송일정 일출.

해맞이 부산축제, 용두산공원 해운대해수욕장서 일출맞이 축제

부산시 용두산공원, 해운대해수욕장 해맞이 부산축제 행사장에서 열리는 해맞이 부산축제는 매년 수십만의 해맞이 인파가 찾아오는 해양수도 부산의 특색을 살린 겨울철 대표 테마축제다. 해맞이 부산축제는 시민의종 타종식, 소망풍선 나누기, 카운트다운, 해맞이 바다수영, 헬기축하비행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해맞이 부산축제가 열리는 부산의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해동용궁사, 태종대, 해운대해수욕장, 광안대교, 광안리해수욕장, 부평깡통시장, 범어사, 용두산공원,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 달맞이길, 부산국제영화제의 발상지인 남포동 비프광장(BIFF 광장) 등이 있다.

부산의 숙박 숙소 펜션은 웨스틴 조선호텔, 스토리게스트하우스, 파라다이스부산, 비치모텔, 파크하얏트부산, 한화리조트, 노보텔 앰배서더, 토요코인 부산 해운대, 호텔농심. 송정관광호텔, 타워힐호텔, 단아펜션, 바다 풍경 펜션, 송정로뎀나무펜션, 파도소리 펜션, 해오름 펜션등이 있다.

부산맛집은 초원복국 영도동점, 왕돼지국밥, 소담가마솥돼지국밥, 속시원한 대구탕, 동래할매파전, 초량밀면, 가야할매밀면, 합천돼지국밥, 민락회타운, 영빈관, 충무횟집, 청사포 수민이네, 부산족발, 부산자갈치시장 횟집등이 여행객들의 필수 코스이다.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축제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축제, 우리나라의 3대 해돋이 일출명소

당진시는 석문면 왜목마을 일대에서 매년 여는 해넘이 해맞이 행사를 취소하지는 않고, 마을 자체행사로 줄여 진행하기로 했다. 당진시는 AI 확산을 우려, 시 차원의 공식적인 해넘이 해맞이 행사를 취소하기로 하되 관광객들의 방문 자체를 막을 수는 없다고 보고 석문면 교로2리 마을 자체적으로 행사하기로 했다.

충청남도 당진시 석문면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축제 행사장에서 열리는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축제는  매년 10만명이 다녀가는 우리나라의 3대 해돋이 일출명소이다.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축제가 열리는 왜목마을의 일출은 동해의 일출처럼 화려하진 않지만, 소박하고 서정적인 일출로 유명하다.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축제는 31일 오후부터 해넘이 감상과 새해를 맞이하는 카운트다운에 이어 소원성취 달집태우기가 진행된다. 새해가 밝아오면 일출 감상, 떡국 나눔 행사 등으로 해돋이 행사는 마무리 된다.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 해맞이축제가 열리는 당진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삽교호 함상공원, 당진 아그로랜드 태신목장, 아미미술관, 필경사, 차브민 관광농원, 석문방조제, 대호방조제, 장고항, 성구미 마을, 도비도 농어촌관광휴양단지, 기지시줄다리기박물관, 합덕수리민속박물관, 한진포구등과 예산 덕산온천, 서산 해미읍성도 들러볼만 하다.

당진맛집은 예당 비빔밥, 해어름카페, 고려정, 미당 전통한정식, 조희숙의 상록수 향토음식체험장, 우렁이박사, 합덕한우마을, 벌떼숯불갈비, 왜목수산횟집, 왜목제일회센타, 일출횟집, 간재미회국수, 솔향, 뜰마루, 삽다리횟집, 해변회센터 박속밀국낙지탕, 등대횟집 간재미무침이 추천맛집이다.

당진숙박숙소, 펜션은 가야관광호텔, 인피니티호텔, 썬라이즈호텔, M모텔, 비치타운, 왜목하우스, 썬라이즈모텔, 떼라쎄리조트, 왜목펜션빌, 바닷가에서 펜션, 1박2일펜션, 라메르펜션텔, 바다랑해 펜션, 왜목빌리지, 블루비치펜텔, 베니키아 당진관광호텔등을 추천한다.

   
울산 간절곶 해맞이축제

울산 간절곶 해맞이축제, 동북아시아 첫 해가 뜨는 일출명소

울산 울주군 간절곶 해맞이 행사도 취소됐다.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간절곶 공원 울산 간절곶 해맞이축제 행사장에서 울산 간절곶은 새해첫날 동북아시아에서 가장먼저 해가 뜨는 일출명소이다. 2017년 떠오르는 새해 첫 해는 아침 7시 26분 독도를 시작으로 내륙에서는 7시 31분 울산 간절곶 해맞이축제장에서 볼수 있다.

울산 간절곶 해맞이축제가 열리는 울산 울주 가볼만한 곳은 간월재 억새군락지, 석남사, 서생포왜성, 울주 천전리 각석, 태화강 십리대밭, 신불산, 가지산, 장생포고래박물관, 장생포 고래바다여행선, 천전리 각석, 반구대 암각화, 파래소폭포, 울산대공원, 대왕암공원, 외고산옹기마을, 울주민속박물관 등이 있다.

울산 울주 맛집은 감자바우, 영진회고래집, 조약돌횟집, 언양일번가 주먹떡갈비, 함양집 비빔밥, 기와집 냉면, 감나무집 오리탕, 효정밥상 게장정식, 장생포소라고래전문점 등이 유명하고

울산 울주 숙박숙소 펜션은 갤럭시호텔, 산드라장여관, 여명모텔,  어련당(한옥 체험), 진하마리나리조트, 울산시티호텔, 알프스산장, 아젤란리조트,  솔내음가득히펜션, 베네치아,  SM리조트, 티엔느펜션,  라임펜션,  문텐펜션,  더시선,  간절곶 뷰펜션,  간절곶해돋이펜션이  울산 울주 추천 숙박숙소 펜션이다.

   
상생의 손은 국가행사인 호미곶 해맞이 축전을 기리는 상징물이다.

포항 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 해맞이 광장과 상생의 손 일출명소

포항시는 ‘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우려로 취소했다. 해마다 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이 열린 호미곶은 한반도의 최동단에 위치, 한반도 지형상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곳이다. 고산자 김정호는 대동여지도를 만들면서 이곳을 일곱번이나 답사 측정한 뒤 우리나라의 가장 동쪽임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호미곶의 일출은 울산 간절곶 일출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해맞이를 가장 일찍할수 있는 일출명소이다. 호미곶 주변에는 일출명소 해맞이 광장을 비롯하여 상생의 손, 국내 최대 규모의 호미곶 등대와 국내 유일의 등대박물관, 대보 해수탕 등이 있다.

포항 호미곶 한민족해맞이축전, 해맞이 광장과 상생의 손 일출명소와 함께 포항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호미곶, 내연산 보경사, 죽림사(포항), 덕수공원, 송도해변(포항), 영일대해수욕장, 포항온천, 국립등대박물관, 환호공원이 있다.

포항맛집으로는 죽도시장 할매실비횟집, 에스바이춘자, 오대양물회식당, 마라도회식당, 슈만과 클라라, 경주종가집, 다미촌, 별미복별미회, 철규분식, 초원식당, 까꾸네 모리국수가 유명하다.

포항 숙박숙소, 펜션은 스타모텔, 영일대호텔, 필로스호텔, 갤럭시관광호텔, 선 프린스 관광호텔, 갤럭시관광호텔, 코모도호텔 포항, 베스트웨스턴 포항호텔등과 네이처풀빌라, 셀비아펜션, 더프렌즈풀빌라펜션, 아일랜드펜션등 럭셔리 풀빌라 펜션등 펜션도 많다.

   
여수향일암일출제가 열리는 돌산도 향일암 일출

여수향일암일출제, 한국의 4대 관음기도처인 돌산도 향일암

전국 4대 해돋이 명소로 꼽히는 전남 여수시 향일암에서 31일부터 내년 1월1일까지 새해 소망을 기원하는 '제21회 여수 향일암 일출제'가 열린다. 올해 향일암 일출제는 31일 오후 5시부터 2016해넘이 감상을 시작으로 풍물길놀이, 낭만버스킹, 산사의 트럼펫, 제야의 타종, 희망 2017 일출기원행사와 축하공연으로 이어진다.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 새로운 다짐을 위한 희망퍼포먼스 '염원의 불 점화'는 해돋이 탐방객들의 소원 촛불을 밝히게 되며, 새해를 맞이하는 '2017 새해 카운트다운'과 더불어 시민의 건강과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제야의 타종식'은 일출제의 의미를 고조시킬 전망이다.

새해가 떠오르는 내년 1월1일 오전 6시부터 진행되는 일출 행사에는 모듬북 공연, 일출 기원 제례가 돌산향교 주관으로 열린다.

여수향일암일출제와 함께 여수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여수 해상케이블카, 향일암, 오동도, 금오도, 아쿠아플라넷 여수, 진남관, 영취산, 흥국사, 선소, 거문도, 백도, 사도, 돌산공원, 자산공원, 만성리 해수욕장 레일바이크, 여수무술목유원지, 여수세계박람회장, 모사금해수욕장을 추천한다.

여수맛집으로는 여수의 대표적인 별미인 금풍생이구이, 서대회, 장어구이(탕) 등을 유명하며 최근에는 돌게장이 새로운 맛집으로 뜨고 있다.  대표적인 여수맛집으로 구백식당(금풍생이구이, 서대회), 산골식당(장어구이, 장어탕), 남경전복(전복요리), 두꺼비식당(돌게장백반),  사계절(고등어쌈밥), 동백회관(한정식), 우리회관(한식뷔페), 동백회관 회정식, 우리회관 홍어찜, 삼학집도 추천맛집이며 여수 돌산 갓김치는 여수의 대표적 특산품으로 독특한 향과 맛이 뛰어난 식품이다.

여수 숙박숙소펜션은 엠블호텔여수, 뜨레모아펜션, 루피펜션, 언덕에바람펜션, 티롤펜션, 자이모텔, 해비치호텔, 썬하우스모텔, 샹보르관광호텔, 베니키아호텔여수, 디오션리조트, 영취산펜션, 노블레스관광호텔, 벨라지오관광호텔, 보보스모텔, 엑스포관광호텔, 오페라모텔, 아미가호텔, 여수관광호텔(호텔마띠유)을 추천한다.

   
제주성산일출축제가 열리는 성산일출봉

제주성산일출축제, 세계자연유산인 성산일출봉 전국적인 일출명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일출봉 제주성산일출축제 행사장에서 열리는 제주성산일출축제는 세계자연유산인 성산일출봉에서 열리는 제주지역 최대 일출축제이다. 30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사흘간 제주성산일출축제가 열리는 성산일출봉은 제주도 뿐만 아니라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일출명소이다.

축제 첫 날인 30일에는 성산읍의 숨은 비경과 역사를 살펴보는 '성산10경 마을탐방' 버스투어와 제주해녀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기념하는 '해녀 물질 공연', '해안가 소망풍등 날리기' 등이 열린다. 31일에는 축제 개막선언과 사우스카니발, 최민수밴드, 시민합창단 등의 공연이 펼쳐진다. 1일 0시에는 새해 첫 날을 맞이하는 카운트다운 이벤트와 함께 불꽃놀이, 강강술래, 일출나이트, 일출시네마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제주성산일출축제가 열리는 제주도 서귀포시, 성산일출봉 일대의 가볼만한 곳 여행코스는 섭지코지, 김영갑갤러리, 올레1코스 트레킹, 용눈이오름, 세계자동차박물관, 믿거나말거나박물관, 말미오름, 다랑쉬오름, 이중섭거리, 천지연폭포, 김녕해안도로 등이 유명하다.

제주 서귀포시 성산일출봉 맛집은 해오름식당, 명원가든, 일출봉 등경돌, 청운식당, 한성식당, 광동식당과 제주시의 도라지식당, 물항식당, 해녀촌이 있다.

제주시와 성산일출봉 숙박숙소 펜션은 일출봉관광호텔, 미도모텔, 푸른제주 펜션, 볕들이펜션, 오션그랜드호텔, 레이지박스게스트하우스, 예하게스트하우스, 이레하우스, 오렌지다이어리등 호텔,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등 다양한 숙소가 있다.

한편, 형제바위 갈라진 바위틈 해돋이 장관인 해남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는 취소됐다. 전남 해남군 송지면 땅끝마을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 행사장에서 열려 온 해남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는  AI(조류 인플루엔자)의 확산 우려와 독감이 유행하며 전면 취소됐다.

군산 새만금 해맞이 행사도 지난 2011년 구제역으로 취소된데 이어 이번에도 취소됐다. 전라북도 군산시 비응도동 새만금, 군산 새만금 해맞이 행사장에서 열려 온 군산 새만금 해맞이 행사는  세계 최장 33km 방조제에서 맞는 해맞이가 일품이다.

*자료·사진제공=문화관광체육부, 한국관광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강릉시청, 서울특별시청, 강남구청, 당진시청, 울산광역시청, 울주군청, 포항시청, 여수시청, 부산시청, (사)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성산일출축제위원회 및 각 축제 조직·운영·추진위원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