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결함에 무게, 고동진 사장이 직접 나선다… 갤노트7 회수율은 95% '교환 안하는 이유는?'
배터리 결함에 무게, 고동진 사장이 직접 나선다… 갤노트7 회수율은 95% '교환 안하는 이유는?'
  • 승인 2017.01.16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배터리 결함에 무게, 고동진 사장이 직접 나선다… 갤노트7 회수율은 95% '교환 안하는 이유는?'/사진=뉴시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 발회 원인이 배터리 결함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단종사태를 불렀던 배터리 발화 원인 조사 결과를 오는 23일께 발표한다. 삼성은 정확한 원인 규명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한 뒤 올 상반기 최대 전략 제품인 갤럭시S8 마케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16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내부적으로 발화원인 발표시점을 23일로 가장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삼성전자는 발화 원인과 함께 향후 재발 방지책도 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노트7에 대한 이슈를 마무리하기 위해 이달 안으로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각각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미국 안전컨설팅인증업체 UL 등과 함께 정밀 조사를 진행해 왔다.

이번 발표에는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직접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갤노트7 관련 품질분석 결과 설명을 위한 기자간담회 이후 수 개월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고 사장은 지난 5일(현지시간) CES2017에서 "갤럭시노트7 배터리 발화 원인 규명이 거의 완료됐다"고 밝혔다. 

원인 규명에 관한 발표도 자신이 직접 할 것이라고 고 사장은 언급했었다. 

전문가들은 갤노트7 발화 원인은 단순한 배터리 문제는 아닌 것으로 전망한다. 제품에 쓰인 삼성SDI와 중국 ATL 배터리가 모두 발화했다는 점에서, 단순 배터리 문제보다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의 복합적 오류로 배터리가 발화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하지만 배터리 결함에 무게를 두는 의견도 있다.

갤럭시노트7은 홍채인식, 방수·방진 등 최신 기술을 집약해 내부 밀도가 높아지고 전작보다 크기가 커졌다. 하지만 배터리 공정 검증 프로세스를 전과 같이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는 결함에도 사수 사용자들이 높은 편이다. 삼성전자가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배터리 충전 제한율을 60%에서 15%까지 낮추는 강수를 내놨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강제 제한을 푸는 방법을 공유하면서까지 "계속 쓰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의 갤노트7 회수율은 95%에 달한다. 갤노트7의 국내 판매량이 50만대로 추산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2만5000명 가량이 아직 교환을 하지 않은 상태다. 

일부 사용자는 강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막기 위해 안드로이드 OS를 이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거나 업그레이드 방지 앱을 설치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면서까지 갤노트7를 사용하는 '애착'을 강하게 보이고 있다.

충전율이 15%로 제한되면 노트7의 실제 사용시간은 2시간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실질적으로 사용에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수준이다. 음악이나 동영상, 게임 등의 앱 사용은 사실상 힘들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들은 이런 조치에 맞서 블로그나 카페에 '갤노트7 사수'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갤럭시노트7 계속 사용하고 싶어요'라는 네이버카페에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1만1648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은 삼성 측에 기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모임이다.

갤노트7을 계속 이용하겠다는 가장 큰 요인은 다른 브랜드 핸드폰으로 바꾸게 되면 손에 익었던 조작법 등을 새로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갤노트7을 대체할만한 신규폰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실제로 애플의 아이폰7이나 LG전자의 V20 등으로 갈아탄 소비자들이 예상보다 적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한 네이버 카페에선 "노트7을 대체하거나 이보다 좋은 핸드폰이 없다는 것이 현실"이라며 "60% 충전 제한을 걸었을 때는 잘 넘어갔는데 이번에도 잘 버틸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는 강제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이전 버전으로 돌려 제한을 아예 푸는 방법까지 공유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강제적으로 제한을 풀게 되면 일부 앱은 작동하지 않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방법을 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삼성전자는 지난달 31일 갤노트7 교환과 환불에 따른 혜택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1월부터는 충전이 추가 제한될 수 있음을 거듭 안내해왔다. 

국내 이동통신 3사는 지난 10일부터 충전율을 15%로 제한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들어갔다. 

[스타서울TV 이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