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윤리위, 서청원·최경환 당원권 정지 3년, 윤상현 1년 징계…徐·崔 반발
새누리당 윤리위, 서청원·최경환 당원권 정지 3년, 윤상현 1년 징계…徐·崔 반발
  • 승인 2017.01.20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누리당 윤리위, 서청원·최경환 당원권 정지 3년, 윤상현 1년 징계…徐·崔 반발 / 사진 = 뉴시스

새누리당 윤리위원회가 친박 핵심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 등 3명에 대해 당원권 정지라는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친박 맏형격인 서청원 의원과 좌장격인 최경환 의원은 당원권 정지 3년, 윤리위에 출석해 소명 절차를 밟은 윤상현 의원에게는 당원권 정지 1년 처분이 내려졌다.

류여해 새누리당 중앙윤리위원은 20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 중앙윤리위원회(위원장 정주택) 전체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류여해 윤리위원은 서청원 의원 징계에 대해 "당내 고위당직을 두루 거친 8선 의원으로서 당의 모범이 돼야 할 중진 의원임에도 불구하고 계파갈등을 야기해 당을 분열에 이르게 했다"며 "당 발전을 극히 저해하고 민심을 이탈케 한 책임을 물어 중징계인 당원권 정지 3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는 "당내 고위당직은 물론 행정부 장관을 역임한 4선 의원으로서 당의 모범이 돼야 할 중진의원임에도 불구하고 계파갈등을 야기해 당을 분열에 이르게 했다"며 중징계 사유를 밝혔다.

당원권 정지 1년을 받은 윤상현 의원에 대해서는 "당 사무총장을 역임한 3선 의원으로서 계파갈등에 동조하고 당 화합을 저해하는 등 당 발전을 저해하고 민심을 이탈케 한 책임,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게 한 그로 인해 당의 위신을 훼손한 책임이 있다"면서 "이에 윤 의원은 오늘 위원회에 출석해 징계 사유에 대한 본인의 소명을 했다"고 전했다.

그는 "윤 의원은 먼저 과거 문제가 됐던 사항들에 대한 책임과 반성을 밝혔고 당의 쇄신 방향에 대해 공감한다는 취지를 밝혔다"며 "그러나 당의 위신을 훼손한 점, 민심을 이탈케 한 점을 묵과할 수 없어 당원권 정지 1년이라는 징계 결정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윤리위에는 윤상현 의원만 출석해 소명 절차를 밟았으며 최경환 의원은 소명 자료는 제출했지만 출석은 하지 않았다. 서청원 의원은 소명 자료도 내지 않고, 출석도 거부했다.

당원권이 정지되면 당내 선거권과 피선거권이 박탈되고, 전당대회 투표권도 행사할 수 없는 등 당내 활동이 제한된다. 특히 3년 징계를 받은 서, 최 의원은 시점상 새누리당 소속으로 다음 총선 출마는 불가능해졌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의 징계를 유보한 데 대해서는 "일단 그 부분에 대해서는 심의를 유보하겠다고 우리가 의결하고 결정을 내렸다"며 "상황 변화가 있다면 다시 한 번 더 위원회에서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난 회의에서 제명 처분을 받은 이병석 전 의원에게 재심 청구가 들어왔지만 기각했다고 밝혔다.

한편 최경환 의원은 이날  당 윤리위의 당원권 3년 정지 징계 처분과 관련, "당 윤리위원회 결정에 따를 수 없다는 점을 명백히 밝힌다. 징계가 무효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최 의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정당의 내부 규정이나 절차도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불이익 처분 소급효 금지'라는 대원칙을 당연히 준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소급해서 징계처분을 내린 당 윤리위원회의 결정은 결코 승복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소명요청을 한 4개 항목들을 보면 왜 문제를 삼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음으로 양으로 대통령의 지원을 받으면서 정치적으로 성장해 놓고서도 야당의원보다 더 매몰차게 대통령을 비난하고 몰아세우며 대통령의 자진 사퇴마저 거부하고 탄핵에 앞장섰던 일부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을 두고 '패륜행위, 정치적으로나 인간적으로 도저히 용납하기 어렵다'고 한말이 어떻게 징계사유가 된다는 말이냐"고 되묻기도 했다.

또 이번 징계에 불복 의사를 밝히고 있는 서청원 의원은 새누리당이 상임전국위원회 정족수를 임의로 줄인 것과 관련, 지난 9일 직무정치 가처분신청을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제출하고 탈당강요죄·명예훼손죄·강요죄·업무방해죄 등으로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을 고소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서고 있다.

[스타서울TV 김중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