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측, 더불어포럼 참여 황교익 KBS 출연 제한에 "'블랙리스트'와 뭐가 다르냐"
문재인 측, 더불어포럼 참여 황교익 KBS 출연 제한에 "'블랙리스트'와 뭐가 다르냐"
  • 승인 2017.01.20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측, 더불어포럼 참여 황교익 KBS 출연 제한에 "'블랙리스트'와 뭐가 다르냐"/사진=뉴시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측이 황교익 음식칼럼니스트의 KBS 출연 제한에 대해 "납득할 조치가 없으면 25일 예정된 좌담회에 불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 측 김경수 민주당 의원은 20일 입장문을 내고 "납득할만한 조치가 없는 한, 오는 25일로 예정이었던 KBS1 신년기획 '대선주자에게 듣는다'(좌담회) 출연은 취소할 수 밖에 없다"라며 "KBS의 신속한 조치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황교익은 자신이 특정 정치인을 지지한다는 이유에서 KBS로부터 출연 금지를 통보 받았다고 주장했다. 황교익은 문재인 전 대표를 지지하는 전문가그룹인 '더불어포럼'에 참여하고 있다.

이에 대해 KBS는 "황씨의 주장은 매우 자의적인 것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출연 일정을 조율하던 중 황씨가 문 전 대표의 지지모임인 '더불어포럼'의 공동대표로 참여했고, 이를 인지한 즉시 대선정국에 돌입한 현시점의 민감성을 고려해 출연 시기를 잠정 연기해줄 것을 권유했다"고 반박했다.

김경수 의원은 "KBS 아침마당 제작진은 '공영방송으로서 엄정한 중립을 지키기 위해 여야 구분 없이 적용하는 원칙이라고 밝혔다"며 "하지만 지금도 KBS에는 과거 특정 대선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했던 방송인들이 출연하고 있다. 이를 두고 어느 누구도 문제 제기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헌법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밝힐 자유를 보장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KBS 아침마당 제작진이 내놓은 해명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반발했다.

그는 "황교익씨가 참여한 '더불어포럼'은 대선 선거운동 조직이 아니라 문재인을 좋아하고 지지하는 각계 전문가들의 모임"이라며 "더군다나 문 전 대표는 지금 대선 후보가 아니라 '대선에 출마할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적 대선주자'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누군가를 좋아하고 지지한다는 이유만으로 방송 출연을 금지한다면, 지금 사법 심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블랙리스트'와 본질적으로 무엇이 다르단 말이냐"며 "KBS에 다시 한 번 이번 사태에 대한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시정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 "KBS판 블랙리스트, 사실인가"라며 "황교익 씨가 저를 지지하는 전문가 네트워크에 참여했다는 이유만으로 KBS로부터 방송출연 금지를 당한 사건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정치적 신념은 검열의 대상이 아니다. 출연여부에 대한 기준 또한 공정하고 공평해야 한다"며 "그 점에서 KBS가 당당한지 대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20일 황교익이 특정 정치인을 지지한다는 이유로 KBS 출연금지를 당했다는 의혹에 대해 'KBS판 블랙리스트'로 규정, "이를 규탄하며, 바로잡기를 바란다"라며 "이 문제는 상임위(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KBS 사장을 불러 따져 물어야 할 주제"라고 시정을 촉구했다.

그는 "방송의 정치중립성에 대한 준칙을 보면, 주로 시사교양 프로에서 (중립성을) 강조했다.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정치적 신념을 가졌다는 이유로 예능, 드라마, 아침 프로그램에서 하차시킨 적이 없다"며 "KBS의 이런 준칙을 감안하면, KBS의 예능, 드라마, 비정치 시사프로그램에 이명박-박근혜 지지한 사람들을 전부 하차시켜야 한다. 그런데 과연 그랬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이런 식의 이중적 잣대로 접근하기 때문에 KBS의 공영성이 의심 받는 것"이라며 "정치적인 신념을 이유로 불이익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게 정치 사상에 대한 기본 준칙"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KBS의 공영성과 공정성은 시사교양, 토론 프로그램에서 강조돼야 하는 대목이다. 예능이나 드라마, 아침 프로그램에서 특정후보를 지지해선 안된다고 배척 받아선 안된다"며 "현안 중에 정부가 곤란할만한 아이템을 토론주제로 하지 않고 회피하거나, 정부에 불리한 아이템을 보도하지 않은 게 오히려 중립성 위반이 된다"고 설명했다.

[스타서울TV 이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