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동생 체포 요청, 더민주 "수신제가 먼저 해야" "1일 1건 계속"
반기문 동생 체포 요청, 더민주 "수신제가 먼저 해야" "1일 1건 계속"
  • 승인 2017.01.22 0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반기문 동생 체포 요청, 더민주 "수신제가 먼저 해야" "1일 1건 계속"/사진=뉴시스

미국 정부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동생 반기상 씨 체포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야당이 이를 비판했다.

미국에서 부동산 중개인으로 활동하는 반씨는 최근 아들 반주현씨와 함께 지난 2014년 경남기업 소유 베트남 복합건물 '랜드마크 72' 매각을 자문하는 과정에서 중동의 한 관리에게 뇌물을 제공한 혐의(뇌물공여)로 미국 맨해튼 연방 법원에 기소됐다. 이들 부자는 매각 과정에서 반 전 총장의 직위를 이용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미국 정부가 반 전 총장의 동생 반기상씨를 체포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1일 미국 정부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동생 반기상씨를 체포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 "반 전 총장이 가족과 관련한 의혹을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구두논평에서 "우리 당 유력 대선 후보의 친인척이 뇌물수수 또는 사기에 연루됐다면 그 후보가 후보직을 유지하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며 "'수신제가 치국평천하'라고 했다. 수신제가를 먼저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순실의 국정 농단으로 비선실세의 폐해를 목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반 전 총장이 '몰랐다. 무관하다'고 하는 건 대통령 후보로서 기본 자질이 없는 것. 대한민국을 책임지겠다고 하는 반 총장에 깊은 회의가 든다"며 "반 전 총장은 책임 있는 자세로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효은 민주당 부대변인도 "반 전 총장의 '1일 1건'이 오늘도 계속됐다"며 "반 전 총장의 가족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반 전총장은 '반기문 가족 리스트'를 조심해야 할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강연재 국민의당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반 전 총장은 가족과 관련된 수사상황을 스스로 밝히는 것이 먼저다. 법무부는 미 법무부의 반기상씨 체포 공조요청에 대해 법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국민 앞에 스스로 확인한 사실관계를 떳떳하게 밝히고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여야 할 것"이라며 "동시에 천만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적폐청산'과 부패한 권력자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에 대해 대선주자로서의 분명한 입장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부대변인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온 나라가 몸살을 앓고 있는 와중에 대임을 자임하고 나선 반 전 총장 가족의 비리의혹은 이제 단순의혹의 단계를 넘어선 것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친인척 비리수사에 대해 어정쩡한 사과나 '전혀 알지 못하는 일이다'는 식의 말을 하는 것은 더 이상 국민 앞에 바람직한 답변도 아니고 예의도 아니라고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반 전 총장 측은 보도참고자료를 내어 "친인척 문제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 이 사건에 대해 전혀 아는바는 없으나 보도된 대로 한미 법무당국간에 협의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엄정하고 투명하게 절차가 진행돼 국민의 궁금증을 한 점 의혹 없이 해소하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스타서울TV 이현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