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 4당, 탄핵 이후 첫 원내대표 회동…제외된 자유한국당 규탄 “환노위 때문에 국회 파행, 유감”
야 4당, 탄핵 이후 첫 원내대표 회동…제외된 자유한국당 규탄 “환노위 때문에 국회 파행, 유감”
  • 승인 2017.02.1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 4당은 19일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환노위 사태'로 전체 상임위를 보이콧한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며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국민의당 주승용, 바른정당 주호영,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특검 연장 및 국회 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대통령 탄핵 이후, 정당이 분화된 이후 야당 원내대표 회동은 처음"이라며 "국회가 계속 교착 상태에 빠져 있어서 특검 연장 및 국회 정상화를 위한 야 4당 원내대표 회동을 열게 됐다. 회동에서 실마리를 풀겠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도 집권여당 답게 국회를 정상화하고 특검을 연장하는 방안을 도출해주면 좋겠다"며 "합의한 내용이 나오면 즉시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에게 전달해서 월요일부터는 국회가 정상화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2월 임시국회가 12일 남았는데 명색이 개혁입법 국회라 말했지만 현재까지 하나도 통과 못 시켜 유감스럽다"며 "환노위 때문에 국회가 올 스톱 된 것에 대해 유감이다. 환노위 때문에 전체 상임위를 스톱시킨 자유한국당에 유감 입장을 표명한다"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사실 개혁입법에 전념해야 하는데 청문회를 추진한 민주당과 거기에 동참한 국민의당에도 잘못이 있다"며 "이 자리를 빌어 사과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특검 연장과 관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국민의 요구, 수사의 공백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 것"이라며 "내일까지 답을 달라"고 압박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내외 엄중한 때 국회가 열렸는데 환노위 때문에 국회가 파행"이라며 "환노위에서 일방적으로 처리한 민주당 홍영표 위원장과 같이 힘을 합친 국민의당에 유감을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힐난했다. 

주 원내대표는 "엄중한 시기에 이를 이유로 합리적으로 안 풀고 국회 전체를 올스톱시킨 자유한국당에도 유감을 표시한다"며 "특검 연장 문제도 큰 현안이고, 환노위로 인한 국회 올스톱을 원만하게, 국민이 걱정하는 여러 일이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짧은 기간이지만 개혁입법처리와 더불어 특검 연장 문제가 내주 초에는 실마리가 잡혀야 한다"며 "특검 수사기간 연장 문제는 특검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합당하다. 특히 대통령이 수사대상인 상황에서 대통령을 대리하는 정치적 배경을 갖고 특검 연장 문제에 개입하면 특검의 공정성을 해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황 대행이 특검 연장을 받아들이는 것이 국회가 특검을 의결한 정신을 받아들이는 것"이라며 "야 4당은 이 문제와 관련해 특검이 연장되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스타서울TV 홍혜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