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일본 외교청서 독도 영유권 주장 강력 규탄…“전략적 책동, 좌시할 수 없다”
경북도·의회, 일본 외교청서 독도 영유권 주장 강력 규탄…“전략적 책동, 좌시할 수 없다”
  • 승인 2017.04.2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북도·의회, 일본 외교청서 독도 영유권 주장 강력 규탄…“전략적 책동, 좌시할 수 없다” / 사진=뉴시스

경북도와 경북도의회가 일본 외교청서의 '독도 영유권' 기술을 즉각 철회 할 것을 요구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25일 오전 일본은 외교청서를 통해 또 독도를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언급했다.

경북도는 긴급 논평을 내고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라며 "지난 3월 고등학교 및 초·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역사 왜곡에 이어, 외교청서에서도 독도 침탈의 야욕을 드러낸 것은 일본 정부의 전략적 책동으로 결코 좌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터무니없는 주장을 중단하고, 과거 역사적 범죄 사실에 대한 자성과 사죄로 한·일관계의 신뢰 구축에 적극 노력하라"고 촉구하면서, "독도를 관할하는 경북도는 300만 도민과 함께 일본의 어떠한 도발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경북도의회도 성명서를 내고 "일본은 지난달 독도를 자국 영토로 기술한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과 독도에 대해 부당한 영유권을 주장한 초·중학교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고시에 이어 2017년판 외교청서에서도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왜곡과 날조를 일삼고 영토 침탈 야욕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일본 국민에게 올바른 역사 인식과 상호 존중의 자세를 가르치는 것이 한국을 포함한 인접국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한 길임을 인식하고, 즉각 가해자로서의 역사적 책임과 미래 지향적 신뢰 구축을 위해 진지한 반성과 신뢰할 수 있는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응규 의장은 "일본의 노골적인 침략 행위와 역사 왜곡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남진복 독도수호특별위원장은 "경북도와 긴밀히 협력해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위한 대책을 강도 높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이 1957년 이후 발표해온 외교청서는 일본의 외교 전반을 다룬 공식 보고서로, 한국에 대해 '전략적 이익을 공유한 가장 중요한 이웃국가'라고 하면서도 '독도는 역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하게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기술함으로써 매년 한·일 간의 외교적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스타서울TV 송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