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폰안심플랜 환급, 내가 받을 수 있는 돈은? '방법·대상·절차보니…'
올레폰안심플랜 환급, 내가 받을 수 있는 돈은? '방법·대상·절차보니…'
  • 승인 2017.04.26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레폰안심플랜/사진=KT 올레 홈페이지

올레폰안심플랜 환급이 실시돼 방법과 대상, 절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T는 올레폰안심플랜의 '부가가치세' 환급을 26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KT 올레 측은 "항상 저희 KT를 이용해주시는 고객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olleh폰안심플랜' 서비스를 과거 이용했거나 현재 이용하고 계신 고객님께 기 납부하신 부가가치세에 대한 환급을 진행한다. 아래 환급 안내를 참고하여 미환급금에 대해 환급 신청하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환급 대상은 "olleh폰안심플랜" 서비스를 과거 이용했거나 현재 이용하고 있는 고객이다.

시즌1/2/3 가입 이용 고객 전체다.

또한 2011년 10월 ~ 2017년 4월 기준 "olleh폰안심플랜" 서비스 요금이 청구된 고객이다.

환급 일정은 2017.04.26~별도 종료 공지시까지다.

환급 금액은 고객이 "olleh폰안심플랜" 서비스를 위해 납부하신 부가가치세 중 국세 환급 기준에 따라 환급 받는 금액이다.

 

대상기간은 2011년 10월 ~ 2017년 4월 납부 금액 기준이다.

이자는 환급 신청일로부터 환급금 지급일까지의 법정이자(연 6%)가 적용되어 추가로 지급된다.

환급 신청 방법은 두 가지다.

먼저, 온라인 올레닷컴으로 신청하는 방법이다.

미환급금 대상 조회 이후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 신청 가능하다. SMS/아이핀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미성년자의 경우 미환급금 조회는 가능하나, 환급신청은 법정대리인을 통해 KT 플라자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법인/외국인/사망자의 경우 조회가 불가하므로 KT 플라자 방문해 신청해야 한다.

두 번째는 오프라인 KT 플라자에서 신청 가능하다.

가까운 KT 플라자 방문해 대상자 확인 및 신청 가능하다.

제출 구비 서류는 본인이라면 신분증(외국인의 경우 여권 또는 외국인증명서 등)이며 미성년자는 신분증, 법정대리인 입증서류(가족관계 증명서 등)이다. 

법인은 위임장, 법인 인감증명서, 법인계좌사본,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다.

olleh폰안심플랜 서비스를 가입하여 요금을 납부하신 고객 중 온라인에서 조회되지 않는 경우 과거 KT 요금청구서를 지참해 KT 플라자로 방문, 신청해야 한다.

환급 절차는 일반적으로 신청일로부터 2일 후(토, 일, 공휴일 제외) 요청하신 계좌로 환급금액 입금된다.

요청하신 계좌와 개인정보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재 신청이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https://vatrefund.olleh.com/main.do 에서 조회할 수 있다.

한편, KT는 올레폰안심플랜을 '이동통신 부가서비스'로 간주하고 관련 법령에 따라 부가세를 납부해왔다. 

하지만 국회에서 비과세인 보험상품에 부가세를 부당하게 징수했다고 지적하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스타서울TV 임진희 기자/사진=KT 올레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