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하반기, 공무원·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제 추진…학벌·출신·신체조건 기재 않도록”
문재인 대통령 “하반기, 공무원·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제 추진…학벌·출신·신체조건 기재 않도록”
  • 승인 2017.06.2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하반기 공공부문 채용에 관해 블라인드 채용제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될 경우 하반기에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추가 채용이 있을 것"이라며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채용을 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채용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거나, 일정 이상의 스펙을 요구하거나, 또는 일정 이상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경우 이외에는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들을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어 "서울 소재 대학 출신이든 지방대 출신이든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이번 하반기부터 당장 시행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러면서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정부의 결정만으로 가능하니 그렇게 추진해주고, 민간 쪽은 법제화되기 전까지 우리가 강제할 수 없다"면서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들에 의하면 그것을 실시했을 때 훨씬 실력 있고 열정 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 증명이 많이 됐다"고 블라인드 채용제의 효용성을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혁신도시 사업에 의해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을 할 때는 적어도 30% 이상은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하는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원래 혁신도시 사업을 추진할 때부터 (지역인재 채용 할당이)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그 부분이 들쭉날쭉하고 있다"며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공공기관은 20%대를 넘어선 곳이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은 아직도 10% 미만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적어도 30%선 정도는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하든지 하기를 바란다"며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의 인재까지도 발탁하고, 그래서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타서울TV 정찬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