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태안 법산포 황금어장…수상한 포구의 여자 경운기 부대
한국기행, 태안 법산포 황금어장…수상한 포구의 여자 경운기 부대
  • 승인 2017.06.22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태안의 법산포 황금어장에는 사리 때가 되어 갯가로 모여드는 200여 가구의 주민들. 삼삼오오 경운기를 타고 오는 그 모습은 부대를 연상시킬 정도로 장관을 이룬다.

‘한국기행’에 수상한 포구로 충남 태안의 법산포가 등장한다.

22일 밤 방송되는 EBS ‘한국기행’ 방송에서는 ‘수상한 포구 -4부. 배를 묶어도 좋아’ 편으로 태안의 법산포에서 사는 경운기를 모는 유일한 여자 선장(?) 조병자 씨와 맘껏 낚시하려고 바닷가 마을로 이사 온 김종영 어르신 이야기가 전파를 탄다.

수많은 배들이 사람들의 삶을 싣고 바다의 끝으로 모인다. 그곳에는 육지가 시작되고 새로운 사람들의 이야기가 펼쳐져 있다.

광활한 대지가 만나는 곳인 만큼 많은 풍경을 담고 있는 곳. ‘포구’배 닿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별의별 이야기들도 만나게 되는데, 그 낯선 풍경을 따라가 본다.

수상한 포구 ‘4. 배를 묶어도 좋아’-충남 태안의 법산포

나는 배 없이도 잘 살아! 황금어장이야 황금어장, 여기는 바다가 마르지를 않았어”

배를 타고 나가지 않아도 황금어장을 만날 수 있는 바닷가 마을. 배보다 오히려 경운기가 귀한 대접을 받는 곳, 바로 충남 태안의 법산포다.

법산포 앞바다엔 넓은 갯벌이 펼쳐져 있는데 풍부한 갯것들이 가득해 마을 사람들은 먹을 것이 필요하면 바구니와 호미를 들고 바다로 나가곤 했다.

사리 때가 되어 갯가로 모여드는 200여 가구의 주민들. 배는 저리 비켜라, 경운기가 나가신다!

삼삼오오 경운기를 타고 오는 그 모습은 부대를 연상시킬 정도로 장관을 이루는데. 경운기를 모는 유일한 여자 선장(?) 조병자 씨를 따라 법산포의 황금어장을 공개한다.

   
 

나의 보물, 나의 그대…발묶인 600만 원짜리 낚시 배

“자다가도 바람 많이 불고하면 뛰어나오고 하는데” “나는 싫고 좋아서 왔는데 다 해야지 어짤기고”

낚시를 너무 좋아해 늘그막에 전혀 연고도 없는 바닷가 마을로 이사 온 김종영 어르신.

맘껏 낚시하려고 하려고 아내 몰래 거금 600만 원을 들여 배까지 샀건만 허가권이 없는 배였다.

지금 배는 있으나 마나 낚시를 할 수 없는 그림의 떡. 매번 포구에 꽁꽁 묶어두기 일쑤다. 마을에 교통편도 불편하다 보니 남편은 아내의 눈치만 보게 되었다.

그래도 남편은 설거지부터 농사일까지 혼자서도 척척! 이마에 맺힌 땀방울 닦을 시간도 없으련만 오늘은 아내를 위해 특별 간식과 낚시해온 장어로 만든 특별 보양식까지 준비했다는데...? 사랑꾼이 된 남편과 아내의 특별한 하루를 들여다본다.

EBS한국기행 397편. ‘수상한 포구’ 충남 태안 법산포 편은 22일 오후 9시 30분 EBS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