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저금리로 받기 위한 자격 조건은?
개인회생대출, 저금리로 받기 위한 자격 조건은?
  • 승인 2018.08.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개인회생대출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개인 회생 과정 중에 있는 이가 갑작스러운 자금을 필요로 할 때 새롭게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바로 개인회생대출이다. 개인회생제도는 강제로 법원이 채무를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개인 법정 관리로 파산을 앞둔 자영업자나 봉급생활자 등이 5년 간 빚을 꾸준히 갚았을 시 나머지 빚을 탕감 받을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 신청 자격

일정한 수입이 있는 영업소득자나 급여소득자가 과다한 채무로 인해 지급불가 상태인 경우 개인회생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지원제도나 배드뱅크에 의한 지원절차를 이용해 신청하면 된다.

개인회생대출 신청 과정

개인회생 신청 과정은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 개인회생 신청일로부터 2주 이내에 변제계획안을 제출해 개인회생위원이 선임되면 보전처분 중지명령과 함께 포괄적 금지명령이 내려진다. 이후 한달 이내에 개시 결정이 내려지면 두 달 이내에 채권이의기간을 둔 후 개시결정일부터 석달 이내 채권자 집회가 결정된다. 변제계획인가가 실시된 후 신용불량 등록이 해제되면서 개인회생위원 감독으로 변제계획을 수행한 직후에 면책된다.

개인회생 변제기간 단축

개인회생 사건 접수 후 개시결정전 사건은 변제계획안을 3년으로 단출할 수 있다. 개시결정 후부터 인가결정 전 사건이라면 채권자 집회 일자가 충분히 남아있을 때 변제계획아능ㄹ 변경해 집회 전 최대한 빨리 수정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개인회생대출 신청 비용

개인회생대출 신청 서류에 3만원 가량의 정부 수입 인지를 부착해야 한다. 송달료는 기본 10회분 송달료에 채권자 수 곱하기 8회분을 지급해야 한다. 즉 1회분 송달료가 4,500원이므로 만약 채권자의 수가 다섯 명이라면 225,000원의 송달료를 지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