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순위? 후순위? 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확인 필수
선순위? 후순위? 아파트담보대출, 자격 조건 및 한도 확인 필수
  • 승인 2018.08.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아파트담보대출 /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뉴스인사이드 조현민 기자] 아파트담보대출은 아파트라는 실질적인 자산을 담보로 대출 받는 상품을 말한다. 만약 대출자가 돈을 갚지 못할 경우 아파트를 팔아 돈을 마련할 수 있다. 아파트 이외에 오피스텔, 연립주택, 빌라 등의 부동산 소유자도 이용 가능하다. 은행, 보험사, 상호저축은행 등에서 신청 가능하며 상대적으로 대출 한도가 높아 목돈 마련이 용이한 편이다.

아파트담보대출 조건

아파트담보대출은 자가 소유 3개월 이상 거주에 현재 연체가 없어야 한다.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또는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만 가능하다. 전세금을 반환하거나 기존 아파트담보대출을 상환하고자 하는 1주택자도 적용된다. 이때 대체 취득을 위한 일시적 2주택도 허용하고 있다.

선순위대출과 후순위대출

아파트담보대출은 크게 선순위대출과 후순위대출로 나뉜다. 선순위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에 입주할 때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 대출, 주택을 매매하면서 받는 매매자금대출 등이 포함된다. 후순위대출은 선순위대출을 받고 난 뒤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담보대출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아파트담보대출 한도

기본적으로 아파트담보대출은 일반 대출과 달리 주거래 은행에 대한 혜택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소비자 조건에 맞춰 유리한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택 유형에 따라, 개인 조건에 따라 금리 및 한도는 천차만별로 차이를 보인다. 아파트담보대출은 보통 시세의 70% 정도 대출이 가능하다.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 비교 사이트나 은행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예상 한도 등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아파트담보대출 /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