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기자 반성문, “대통령 방문 당시 분노 다루지 않았다”
KBS 기자 반성문, “대통령 방문 당시 분노 다루지 않았다”
  • 승인 2014.05.08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BS 홈페이지

[SSTV l 이현지 기자] KBS 막내급 기자들이 세월호 침몰 사고 보도에 대한 반성문을 올렸다.

지난 7일 언론노조 KBS본부에 따르면 2012년, 2013년에 입사한 38~40기 취재·촬영 기자들이 사내 보도정보시스템에 ‘반성합니다’란 제목의 반성문을 올렸다. 해당 반성문은 KBS 38~40기 기자 40여명이 동의해 10명이 대표로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KBS 막내급 기자들은 반성문에서 “KBS 기자는 ‘기레기’(기자+쓰레기)로 전락했다. 사고 현장에 가지 않고 리포트를 만들었고, 매 맞는 것이 두려워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지 않고 기사를 썼다”고 고백했다.

또 이들은 “대통령 방문 당시 혼란스러움과 분노를 다루지 않았다. 육성이 아닌 컴퓨터그래픽(CG)으로 처리된 대통령의 위로와 당부만 있었다”라며 “욕을 듣고 맞는 것도 참을 수 있다. 다만 카메라를 들고 다니기가 부끄럽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10kg이 넘는 무게를 어깨에 메고 견디는 이유는 우리가 사실을 기록하고 전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한 기자는 “내부적으로 이번 특보체제에 대한 성공적인 평가가 있어 더더욱 혼란스럽다”라며 “따라가는 데 급급해 얄팍한 취재를 하다 보니 기획보도를 하는 건 어불성설이었다”고 밝혔다.

반성문을 작성한 KBS 막내급 기자들은 보도본부장과 보도국장, 세월호 보도에 관여한 모든 기자가 참석하는 토론회를 제안했다.

SSTV 이현지 기자 sstvpress@naver.com

[SSTV 보도자료 및 제보=sstvpress@naver.com

Copyright ⓒ SS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STV]


관련기사